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가운데 임명돼 출국한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공식 부임을 알렸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대사는 12일 인사말에서 "우리 대사관은 양국이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포함한 역내 평화와 안정을 증진하고, 국방·방산 협력 동력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호주는 한국전쟁 당시 1만 7천여 명을 파병한 혈맹이자, 자유, 민주주의, 법치 등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인도-태평양 역내의 핵심 우방국"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양국은 1961년 수교 이래 외교, 국방, 방산, 경제, 문화, 인적교류 등 다방면에서 우호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왔고, 한반도와 역내 평화와 안정,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 대사는 "우리 대사관은 공급망 안정과 핵심광물을 포함한 자원·에너지 등 경제안보 제고를 위해 호주와의 공조를 강화하고, 호주에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들이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한-호 관계 발전의 교두보가 되어 호주 전역 16만 명이 넘는 우리 동포사회의 권익 신장과 호주를 찾는 우리 국민들에게 신속하고 효율적인 영사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임명된 그는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파헤치는 공수처의 요청으로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진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됐다.

이 대사는 이튿날 출국금지를 풀어달라며 법무부에 이의신청을 제기, 법무부는 8일 출국금지심의위원회를 열어 출국금지 조치를 해제했다.

이 대사는 출국금지가 해제된 지 이틀 만인 지난 10일 오후 호주 브리즈번행 항공기를 타고 출국했다.

이 대사는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신임장 원본을 받지 않고 출국했다. 외교부는 조만간 원본을 외교행낭 편으로 호주에 보낼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