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을 떠난 전공의에 대한 정부의 면허정지에 반발한 의대 교수들이 잇따라 '집단행동'을 경고하면서 의료현장의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전날 사직서 제출을 결의한 데 이어, 이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역시 전공의와 의대생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엄포를 놨다.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를 포함해 총 16개 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이날 오후 온라인으로 만나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다만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들이 피해를 볼 경우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계속 경고하면서도, '대화'를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 역시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선 대화하자"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들은 정부에 의대 증원을 1년 뒤로 미루고, 대한의사협회(의협), 여당, 야당, 국민대표, 교수, 전공의가 모두 참여하는 대화협의체를 구성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빅5' 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의대 중 가장 앞서 지난 7일 사직서 제출에 합의한 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도 당장 행동에 옮기진 않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공의들은 요지부동이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대위원장은 이날 SNS에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와 합의한 사안 없다. 2월 20일에 낸 대전협 성명서를 다시 한번 확인하시길 바란다"고 짤막하게 적었다. 서울의대 교수협에서 전공의를 포함해 대화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는 소식에 대한 반응이다.

박 위원장이 언급한 대전협 성명서에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2천명 의대 증원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는 내용 등이 담겼다.

정부 역시 의대 증원에 확고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복지부는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에서 의대 증원을 1년 늦추자고 제안한 것과 관련, "의사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은 더 늦추기 어려운 사안"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