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이종섭 주호주대사와 관련, 필요시 귀국해 언제든 조사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덕수 국무총리는 12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수사 중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부임하며 벌어진 논란에 대해, "공직자가 수사를 받는 데 외국 대사를 나갔다고 안 들어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세종 총리공관에서 진행한 출입기자단 만찬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에 "대사와 같은 공직자는 사법 프로세스 진행에 항상 응해 왔고, (이 대사도) 그런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호주와 안보·국방 등 면에서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며 "그렇게 중요한 나라의 대사 임기가 작년 말 끝났는데, 수사 상황이 당장 임박하지 않은 가운데 그걸 기다리느라고 외교적 조치를 안 하는 것은 안 맞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이 전 장관이 고발되고 한 6개월간 공수처가 한 번도 소환 조사 하지 않았고, 수사 기관이 요청하면 출국금지 사실을 본인도 모르는 상황이 많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 총리는 "중요한 것은 (이 대사 부임이) 사법적으로 해야 하는 행위를 심대하게 저해하는 것이냐인데 전혀 그런 일이 있을 수 없다"며 "공직자들은 수사기관이 필요하다면 언제라도 돌아와서 수사·조사를 받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