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과거 5·18 폄훼 발언으로 논란이 된 도태우 국민의힘 대구 중·남구 후보의 공천이 재검토 후 결국 유지되자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13일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회의에서 “공천 재검토를 지시했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꽤 멋있었다. 그러나 공천 유지로 결정을 한 오늘의 한 위원장은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5·18 민주화 운동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한 이정표다. 우리 공동체가 어렵게 합의한 그런 내용”이라며 “이 합의를 이루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피와 땀과 눈물이 있었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깊은 아픔을 견뎌 여기까지 오신 유가족과 국민들께 이건 5 18의 폄훼나 왜곡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정치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이냐”며 “우리 민족사 가장 큰 상처에 속하는 5·18의 진실을 명백하게 빨리 규명하는 일, 그리고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역사적 평가를 진전 시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제적 후보의 공천을 유지하기로 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집권 여당은 어리석은 정당이 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대한민국 공동체의 합의를 존중해야 한다.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거나 민주주의를 짓밟는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여당은 이미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약속한 바 있다”고 말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이 그렇게 공약했다”며 “차일피일 미루더니 이번에는 5·18을 폄훼한 후보자를 공천 확정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한 약속이 진심이라면 22대 국회 개원 즉시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위한 개헌 논의에 착수한다는 조건과 함께 여야 공통 공약으로 이번에 약속을 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