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후보자들의 친일 발언이 잇따라 논란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전방위 규탄 공세를 이어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13일 서울 동작을 방문 현장에서 "이번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내놓은 후보들 면면을 봐라. 차를 타고 오며 보니 또 희한한 친일 공천을 했던데 '세상에 일제 시대가 조선보다는 낫지 않냐' 이게 말이냐 막걸리냐"면서 도마에 오른 조수연 국민의힘 대전 서구갑 예비후보의 사례를 꺼내들었다.

이어 충남 서산·태안 후보인 성일종 의원의 '이토 히로부미 인재' 발언과 5.18민주화운동 비하 발언 논란에도 공천 유지 판정을 받은 도태우 대구 중·남구 후보를 언급하며 "국민을 무서워하면 이렇게 할 수 있나. 국민을 무시하는 이런 공천과 태도를 확실히 심판해야 한다"고 외쳤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공식 논평을 통한 비판도 이어갔다. 박성준 대변인은 같은 날 서면 브리핑에서 조 후보의 논란 발언을 언급하며 "일본 극우정당 정치인의 발언인 줄 알았다"면서 "친일 적통임을 증명이라도 하고 싶은 것이냐"고 질타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향해서는 "왜 한 위원장은 아무런 말이 없나. 동조하는 것인가. 외면하는 것인가"라면서 "국민의힘에는 친일 본색의 후보가 넘쳐난다. 친일 망언을 하지 않으면 국민의힘에서 정치를 할 수 없나"라고 힐난했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천을 되묻기도 했다. 박 대변인은 "한 위원장은 조수연 후보 역시 사과 몇 마디만 하면 국민 눈높이에 맞는다며 용인해줄 것이냐"면서 "친일 조수연 후보의 공천을 박탈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과 대국민 사과를 하라. 그게 국민의 눈높이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