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인플레이션, 고금리 장기화, 고령화 등이 맞물리면서 독립을 미루는 MZ세대부터 부모와 기혼자녀가 함께 거주하는 '캥거루족'이 늘고 있다. '캥거루족'이란 독립할 나이가 됐음에도 취업하지 않아 부모 집에 얹혀사는 성인 자녀를 뜻하는 용어다.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아파트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한 '포커스미디어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 캥거루족편'을 14일 발표했다.

지난해 입주민 중 부모님과 함께 사는 25~39세 196명에게 독립 계획을 물어본 결과, 10명 중 7명이 △결혼 전까지는 독립 계획이 없다'(68%)고 답했다. △1년 후 독립 계획은 24% △1년 내 독립 계획은 4%였다. △결혼 후에도 독립 계획이 없다고 말한 입주민도 4%를 차지했다.

독립하지 않는 이유는 △딱히 독립 필요를 못 느낀다(40%, 복수응답)와 △부모님과 사는 것이 편하다(32%)가 가장 많았다. 부모님에게 의식주 편의 받으며 불편함 없이 생활해 독립 동기가 크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집 값이 비싸다(32%) △생활비가 부담된다(23%) 등 경제적인 이유도 컸다. 직주근접이 중요해지면서 △부모님 집에서 통근·통학이 편하다(26%)고 답한 캥거루족도 많았다.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부모님과 함께 사는 캥거루족 10명 중 7명(69%)은 매달 부모님에게 생활비를 드리고 있었다. 생활비 수준은 △30~50만원(35%) △30만원 미만(26%) △50만원 이상(8%)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생활비를 드리지 않는 캥거루족도 31%로 비중이 컸다.

캥거루족의 71%는 집에서 사용하는 생필품을 주로 부모님이 구입한다고 대답했으며, 1년 내로 해외여행을 가겠다고 답한 사람이 72%였다. 생활비 부담이 적은 만큼 나를 위한 소비는 적극적인 경향을 띠었다.

주요 오프라인 쇼핑 장소는 △편의점(57%, 복수응답)이 1위였다. 24시간 운영으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소량 구매가 빈번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대형마트(52%)가 2위를 차지했는데 가족들이 장보러 갈 때 동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동네마트(35%)와 △기업형 슈퍼마켓인 SSM(26%) △백화점(26%)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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