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주호주대사 부임을 둘러싼 정치권 논란이 가열되는 상황에서 대통령실이 임명 철회를 일축하며 정면돌파에 나섰다. 이번 사태를 총선을 앞두고 야당과 공수처, 일부 좌파 언론이 결탁한 '정치 공작'으로 규정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4일 YTN 보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이종섭 주호주 대사 임명을 철회할 일은 절대 없다고,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들이 밝혔다. 이 대사는 국방부 장관 시절 호주와 안보 협력, 무기 수출 부분에서 크게 활약한 적임자로, 임명을 번복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설명이다.

또 공수처가 부르면 이 대사는 당장 내일이라도 귀국해 조사받을 생각이고, 다음달 공관장회의 때도 귀국해 일주일 이상 서울에 머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언제든 조사에 응하겠다는 사람을 도피자, 범죄자 취급하는 건 어불성설이며 대한민국을 모독하는 행위라고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사태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더불어민주당, 친야 성향의 일부 언론이 결탁한 '정치 공작'으로 강력히 의심하고 있다. "세 축이 짜고 치는 고스톱이다" "덫을 놨다"는 표현까지 등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논리는 이렇다. 지난해 12월 이종섭 대사를 내정하고 주재국 동의를 받는 '아그레망' 등 임명 절차가 시작됐다. 비슷한 시점, 이 대사가 고발된 이후 3개월 동안 한 차례도 소환요청을 안했던 공수처가 이 대사를 출국 금지하고, 올해 1~ 2월에도 두 차례 이를 연장했다. 소환도 없이 출금하는 건 명백한 인권침해이자 불법적인 수사권 남용이라는 게 용산의 인식이다.

대통령실은 나아가 출국금지는 수사기밀이라 정부 당국자도 전혀 알 수 없는 내용인데 친야 성향 일부 언론은 이를 먼저 확인해 보도하고, 야당은 이를 받아 정부가 이 대사를 호주로 도주, 도피시킨 것으로 여론몰이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YTN에 "이번 사태는 공수처가 공정한 수사기관이 아닌 좌파 정치공작 기구임을 보여준다. 수사권 남용 행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처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