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막말 파문에 휩싸인 정봉주 전 의원의 서울 강북을 공천을 취소한 가운데 후보 재추천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민수 대변인(왼쪽)과 조상호 변호사/사진=연합뉴스, TV조선
한민수 대변인(왼쪽)과 조상호 변호사/사진=연합뉴스, TV조선

전략 선거구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 속에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과 이재명 대표 대장동 사건 변호를 맡았던 조상호 변호사(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하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이탄희 의원 등이 후보로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는 '재추천 절차'에 대해 당이 임의로 후보자를 정하는 전략공천 방식을 택할 것을 예고했다. 안규백 전략공천위원장은 14일 불교방송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원칙은 제3의 인물"이라며 "이런 경우 전략공천이 가능한 지역"이라고 밝혔다. 

박성준 대변인도 15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경선이 완전히 매듭지어진 상태에서 탈락자였고 후보가 된 사람이 문제가 있지 않느냐"면서 "그랬을 경우에는 전략공천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렇듯 강북을이 전략 선거구로 지정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인 가운데 전략공관위 내부에서는 한민수 대변인과 조상호 변호사가 후보군에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일보 기자 및 논설위원 출신 한 대변인은 앞서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출마를 노렸지만 마땅한 지역구를 찾지 못해 사실상 출마가 물거품이 된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그러나 정 전 의원의 이번 공천 취소로 가능성이 열렸다는 분석이다.

또 이탄희 의원도 강북을 전략 공천 가능성이 조심스레 제기된다. 이 의원이 강북을에 전략 공천을 받을 경우 '친명일색'이라는 일각의 비판을 피할 수 있어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