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목발 경품' 발언과 거짓 해명 논란으로 서울 강북을 지역구 공천이 취소된 정봉주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18일 "오래 전 성찰이 부족했던 시절의 발언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정치인의 발목을 잡는 건 제가 마지막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정치인 정봉주가 20년 만에 열정적인 재도전을 멈추려 한다"며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과 강북 주민 여러분 죄송하다.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께도 부족했던 제 소양에 대해 사죄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열정만으로 살아왔던 제 허점은 지울 수 없는 저의 그림자"라며 "부족함을 모래주머니처럼 감고 살더라도 민주당의 강한 무기가 되길 원했다"며 "특히 민생 파탄을 넘어,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현 정권을 지킬 책무가 제겐 있었다. 자신 있었다. 저는 대한민국 국민을 소중히 받드는 뼈대 있는 민주당의 전사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정 전 의원은 "16년 세월 동안 저는 여러 차례 정치적 도전이 좌초됐다"며 "꼬리표처럼 따라다닌 몇 가지 허물이 반복적으로 제기됐기 때문이다. 오늘 다시 그 슬픔의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또다시 고통을 달고 달리겠다"며 "지금 바로 비열한 검찰 독재를 심판하고 자랑스러운 민주당 승리를 위해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자"고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 도중 눈물을 여러 차례 닦으며 마음을 진정시키던 그는 최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발언 논란에 휩싸인 양문석 후보에 대한 질의에 "지역 주민들의 심판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막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강북을 경선에선 조수진 후보의 건투를 기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