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앞두고 신당 돌풍의 중심에 선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한동훈 바람'을 잠재웠다는 평가에 고개를 끄덕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조 대표는 21일 YTN과 인터뷰에서 "'조국이 한동훈 바람을 잠재웠다고 하는데 동의하냐"는 질문에 "많은 정치평론가들이 그렇게 얘기를 하더라"며 "동의하고, 사실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른바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 현상을 막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몰빵론(비례대표도 더불어민주연합)을 들고 나와 견제하는 상황에 대해선 "(조국혁신당과 민주당이) 충돌하는 부분이 있고 충돌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국혁신당 등장 전 범민주 진보 진영의 몫, 파이와 조국혁신당 등장 이후에 그 파이, 몫을 비교하면 확연히 진영 전체의 파이가 커졌다, 확장성이 생겨버렸다"며 조국혁신당이 진보진영 전체에 도움이 됐다고 자평했다.

또 "조국혁신당 지지율 상승에 민주당 지도부가 속으로는 웃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고 하자 조 대표는 "그럴 것"이라며 "곁으로는 더불어민주연합 상황이 안타까울 수 있지만 정치를 크게 본다면 이것이 진영 전체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을 할 것 같다"고 민주당에도 도움이 되면 됐지 나쁘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여권을 향해 부산 사투리로 "느그들 쫄았제, 쫄리나(겁먹었지?)"를 외쳤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