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과거를 돌이켜보면 상처와 트라우마가 많은데 그걸 파묘하고 싶었다"는 장재현 감독의 영화 '파묘'가 개봉 한달 만에 '천만 영화' 고지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컬트'가 폭넓은 관객층을 확보하기 어려운 장르인 데다 극장가 비수기로 여겨지는 2월에 개봉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흥행에 있어 '험한 것'들을 다 파괴한 성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23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파묘'는 개봉 30일째인 전날까지 누적 관객 수 약 970만명을 기록해 이번 주말 1천만 관객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묘'는 거액을 받고 수상한 묘를 옮기게 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일을 그린 작품이다. '검은 사제들', '사바하' 등으로 이른바 K-오컬트 장르를 개척한 장 감독의 신작인 만큼 상반기 기대작으로 꼽혔으나 이 정도의 대흥행을 예상한 시각은 많지 않았다.

중·장년층에게는 다소 낯설 수 있는 장르이고 개봉 시기 역시 일반적으로 관객 수가 적어지는 설 연휴 직후였기 때문이다. 지난해 연말부터 한국 영화 히트작이 없었다는 점도 '파묘'의 흥행 전망을 어둡게 했다. 일각에서는 손익분기점인 330만명을 넘기기 어려울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파묘'가 이 같은 예상을 깨고 흥행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대중적인 스토리와 소재, 결코 가볍지 않은 메시지가 가장 먼저 거론된다. 젊은 세대 관객이 집중될 수 있는 오컬트가 중심이지만 크리처, 역사물, 드라마, 미스터리 공포 등 다양한 장르를 덧대며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매력을 가동했다는 얘기다.

영화를 두고 일부 평론가, 관객들 사이에서 "초반엔 재밌으나 중반 이후 산만하고 늘어지는 느낌이다"란 평가가 나오긴 하지만 "재미있다"는 점에선 전체적으로 동의하는 분위기다. 

CGV에 따르면 '파묘'의 세대별 관객 비중은 20대가 25%, 30대 31%, 40대 22%, 50대 이상 17% 등으로 고르게 나타났다.

한국인이라면 대부분이 관심 있어 할 만한 무속신앙, 풍수지리를 소재로 내세워 연령이나 성별과 상관없이 모두가 즐길 수 있게 만든 데다 '꼰대'인 586 세대와 '힙한' MZ세대의 헙업이란 극중 내용처럼 최민식-유해진, 김고은-이도현의 세대별 캐스팅이 여러 세대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된 점도 흥행에 기여했다.

온라인상에서 '파묘'를 둘러싼 다양한 이야깃거리가 회자하면서 흥행 기세에 탄력이 붙기도 했다.

개봉 전에는 예고편에 나온 김고은의 대살굿 장면이 화제가 됐고, 개봉 후에는 영화 속 '항일 코드'나 일본 귀신과 관련한 각종 게시물이 쏟아졌다. 한반도 형상이 배경에 박힌 포스터를 비롯해 소품과 숫자, 캐릭터 이름에 숨겨진 항일 메시지를 해석하는 콘텐츠도 인기를 얻었다.

더불어 이승만 전 대통령을 조명한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 김덕영 감독이 '파묘'를 좌파 영화라 주장하고, 관객들 사이에서는 일본 귀신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는 등 한 달간 여러 말들이 많이 나오면서 '대체 뭐 어떻길래 그러나, 한 번 보러 가야겠다'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며 흥행으로 이어진 대목도 있다.

작년 11월 개봉해 1300만 관객을 동원한 '서울의 봄'에 이어 2월 개봉작인 '파묘'까지 천만 고지를 밟게 되면서 극장가 성수기·비수기의 경계가 흐려졌다는 목소리에도 힘을 실어줬다.

코로나19 이후 극장으로 향하는 관객수가 뚝 떨어지고, OTT 플랫폼을 통해 영화를 소비하는 경향이 짙어진 상황에서 '웰메이드' 작품이라면 전통적인 흥행 대목인 여름방학 기간이나 설·추석 연휴 등이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흥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