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중학생들이 내년부터 쓸 교과서가 일제강점기 가해 역사를 흐리는 방향으로 기술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교과서 갈등'이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정책실장은 23일 서울 서대문구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열린 전문가 세미나에서 일본의 역사 교과서 문제를 어떻게 봐야 할지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남 실장은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과 일본이 협력해 나가야 할 분야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최근 상황을 짚었다. 그러면서 그는 "미래세대인 청소년이 교과서를 통해 상대의 역사에 편견을 갖고 서로를 불신한다면 신뢰에 기초한 한일 관계를 만들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전날 일본 중학교에서 2025년도부터 쓰일 교과서 심사 결과를 확정했다. 그러나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 18종 가운데 15종은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했고,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고 쓴 교과서는 2020년 검정 결과와 비교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징용·위안부 관련 문제에서는 강제성이 없었다는 역사 수정주의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 발견돼 일본의 가해 역사를 지우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 역시 독도와 한국사 등 주요 서술에 문제가 있다고 짚었다. 석주희 재단 연구위원은 "독도와 관련해 '일본의 고유 영토', '한국의 불법 점거' 등을 언급하는 기술이 정착화하고 있다"며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석 연구위원은 독도와 관련한 사진을 최신 사진으로 변경하고, 지리 교과서 4종 가운데 3종에서 '국제사법재판소 제소를 한국이 거부한다'고 기술한 점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일본 학계의 잘못된 인식에 쓴 소리를 내면서도 향후 공동 연구를 통해 올바른 역사가 정립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