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당국이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와 우크라이나의 연계를 주장했다.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는 전날 모스크바 외곽의 공연장에서 발생한 테러의 배후로 우크라이나를 지목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사진=AP/연합뉴스
사진=AP/연합뉴스

러시아 당국은 이번 테러의 핵심 용의자 4명 등 관련자 11명을 검거했다며 핵심 용의자 4명이 모두 모스크바에서 남서쪽으로 약 300㎞ 떨어진 브랸스크 지역에서 검거됐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영 방송사 RT의 편집장 마르가리타 시모냔은 이날 용의자들을 체포한 군인들이 포상받아야 한다면서 "괴물들(테러 용의자들)은 우크라이나 국경까지 불과 100㎞ 정도만 남겨놓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시모냔은 이어 이번 사건이 "형제가 아닌 사람들(우크라이나인들)에 의해 계획된 것"이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이번 테러의 배후가 자신들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측 주장을 전면 부인하며 이번 테러가 자신들과 관련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은 "우크라이나는 이 사건들과 전혀 관련이 없다"며 러시아 측의 주장이 절대적으로 용납될 수 없으며 터무니없다고 일축했다.

우크라이나는 나아가 이번 참사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측의 자작극이라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군 정보기관은 "모스크바에서 발생한 테러 공격은 푸틴의 명령에 따라 러시아 특수부대가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도발한 것"이라며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더욱 확대하고 확장하려는 것이 목표였다"고 주장했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국가안보소통보좌관도 브리핑에서 "현재로서는 우크라이나나 우크라이나인이 연루돼 있다는 징후는 없다"며 '우크라이나 연루설'에 선을 그었다.

미국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의 찰스 리치필드 부국장은 "크렘린궁이 분위기를 반전시킬 확실한 경로는 (테러를) 우크라이나 전쟁과 연관 짓는 것"이라며 러시아가 이번 테러를 계기로 우크라 전장에서 공세의 고삐를 더 세게 쥘 수 있다고 내다봤다.

로이터에 따르면, 안드레이 카르타폴로프 러시아 하원 국방위원장도 "우크라이나가 이번 테러의 배후로 밝혀진다면 러시아가 전장에서 명확하게 대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하며 보복을 천명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 역시 "그들이 키이우 정권의 테러리스트라는 것이 확인된다면 무자비하게 파괴할 것"이라며 보복을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