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4일 서울 송파와 강남 등 '험지'로 분류되는 곳을 돌며 민주당 후보들의 지원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현 정권이 높은 물가 등 경제 위기를 야기하고 이를 방치하고 있다며 '경제실정론'을 앞세워 한 표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오전에 잠실 새마을전통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2년 동안 살림이 너무 많이 망가졌다"며 "경제는 '폭망'하고 물가는 천정부지"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국정 실패로 민생과 경제가 완전히 파탄 지경에 처했다"며 "1시간 아르바이트해도 (받는 시급이) 만원이 안 되는데 1시간 일하고 사과 한 개만 받을 수 있는 게 말이 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가계 소득 지원을 통해 소비를 늘리고, 이것이 멈춘 경제를 다시 움직이도록 만드는 '민생경제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경제 위기를 해소할 방책으로 '민생회복지원금'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민생경제 비상사태 해결을 위해 국민 모두에게 1인당 25만원, 가구당 평균 100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제안한다"며 "코로나 때 재난지원금처럼 지역화폐로 지급하자"고 했다.

이 대표는 "여기에 필요한 재원은 약 13조원 정도"라며 "윤석열 정권이 해온 부자 감세와 '민생 없는 민생토론회'에서 밝혔던 기만적 선심공약 이행에 드는 900∼1천조원에 비하면 새 발의 피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이 최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약속한 민생 정책을 '선심성 공약'으로 규정하고 이를 비난한 것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