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숙박공유 서비스 에어비앤비가 지난 2022년 6월 전 세계 디자이너와 건축가를 비롯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수만 명의 사람들의 가장 멋지고 영리하며 창의적인 숙소 아이디어를 공모전을 통해 모집, 100명을 선정했다. 이 가운데 에어비앤비에 등록된 예약 가능한 대표 숙소 10곳을 소개한다.

1. 아비의 '코코헛'(태국, 매탱)

'코코헛'이란 이름의 숙소를 내놓은 호스트 아비는 공모전 참여를 위해 보낸 지난 1년 간에 대해 '놀라운 여정'이었다고 말한다.

“숙소를 완성하는 데 수많은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연못을 파고, 길을 만드는 것도 모자라 대나무 가구 만드는 법까지 배우는 등 다양한 일을 했죠. 휴지 조각의 낙서에서 시작해 이렇게 다양한 작업을 완료한 결과 울타리, 수영장, 수도 및 전기 시스템을 갖춘 숙소가 탄생했습니다. 모든 것을 하나로 연결해야 이렇게 농장에 집을 지을 수 있더군요.”

2. 에스테반의 열대우림 벌집 숙소(코스타리카, 포코솔) 

호스트 에스테반은 디자인이나 건축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 이 여정에 뛰어들었다. 그럼에도 특별한 열대우림 벌집 숙소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오늘 밤 저는 이 커다란 벌집 숙소에서 호스팅 약속을 지키게 되었습니다. 1년간 모든 일이 도전과 같았고, 믿음이 흔들릴 때 마다 굳게 다지며 상당한 위험을 감수해야 했지만 이제 그동안의 노력이 이렇게 완성되어 정말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3. 휘트니의 화분(미국 아이다호, 벌리) 

기상천외한 숙소 건축은 창의적인 콘셉트를 기반으로 야심 차게 완성해 나가는 프로젝트인 만큼 화분 모양의 숙소를 만든 호스트 휘트니처럼 건축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은 호스트가 많지만 그는 장애물보다는 아이디어 실현에 대한 열정이 더욱 컸다. 

“숙소의 규모도 크지만 무엇보다 아래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모양을 만들어 내는 일이 쉽지 않았습니다. 건축 난이도가 높아 수십 명의 계약업자들이 공사를 그만둬야 한다고 말할 정도였어요. 숙소가 자리 잡은 이 땅은 돌아가신 저희 할아버지께서 경작을 하시던 곳이었어요. 작은 시골 마을인 아이다호에 이런 기상천외한 숙소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직접 보여준 것에 할아버지가 자랑스러워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4. 티머시의 버블 숙소(호주, 아그네스) 

호스트 티머시의 두 숙소(버블 1, 버블 2) 역시 게스트에게 자연과 교감하는 경험을 선사하고자 하는 열정에서 비롯됐다.

”2년 전 유럽여행 중 별빛 아래 잠을 청하며 잊을 수 없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럴 수가!'라는 반응이 절로 나왔죠. 지난 2년간 제 사명은 다른 사람들이 저와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마법 같은 경험을 만드는 일이었어요. 힘든 과정의 연속이었지만 저희는 결국 해냈습니다. 게스트들이 버블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5. 매슈의 렌즈 산장(미국 조지아, 일라제이)

매슈는 ‘렌즈 산장’을 지으면서 게스트에게 잊을 수 없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란 뿌듯함을 느꼈다고 한다.

"땅에서 4.5m 정도 떨어진 곳에 카메라 렌즈 모양의 건축물을 달기 위해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을 거치고 허가를 받는 것이 꽤나 힘들었지만 결국 이렇게 완성했고 결과에 더없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숙소에 정말 만족하는 게스트분들의 모습을 보니 1년 반 동안 잠도 잘 못 자고 미친 듯이 일했던 날들이 벌써 보상받는 기분이었어요."

6. 마르가리타의 칠레 콘길리오 오두막(칠레, 멜리페우코) 

멜리페우코 콘길리오 국립공원 안에 있는 고대 용암동굴은 오랜 세월과 자연의 경이로움을 증명하는 곳이다. 마르가리타는 게스트가 지질학적 역사에 기반한 매력적인 여행을 즐기고, 용암이 녹아 형성된 복잡한 지형을 관찰할 수 있도록 특별한 숙박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 

“부모, 자녀, 며느리, 손주 등 15명이 건축 작업과 인테리어에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가까워졌고, 서로를 더 사랑하며 더 잘 이해하게 됐습니다.” 

7. 타이의 도토리 하우스(미국 텍사스, 오브리) 

호스트 타이는 트리하우스를 통해 게스트에게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고자 했으며 숙소 예약률이 높아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두고 있다.

"게스트들은 단지 하룻밤 숙박이 아닌 특별한 경험과 편안한 휴식을 위해 도토리 하우스를 방문합니다. 우리가 게스트의 삶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호스팅의 모든 것이 더욱 즐거워질 겁니다."

8. 제프리의 디스코볼 숙소(미국 캘리포니아, 파소 로블레스) 

제프리는 아내, 어린 아들과 함께 '전세계에서 하나 뿐인 디스코볼 숙소'를 하나씩 조립해가며 첫 게스트를 어떻게 맞이할 수 있을지 잔뜩 걱정했다고 한다. 하지만 반짝이는 이 숙소는 벌써 게스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감동을 받은 게스트분들이 가족과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어 디스코볼에서의 숙박 경험을 밤새 자랑했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인생 숙소였어요.' 이런 피드백을 받으니 그간의 힘들었던 일이 싹 잊히는 것 같았어요.”

9. 얀틴의 시골에 있는 거대한 나막신(네덜란드, 마룸)

북해에서 차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네덜란드의 마을 마룸 헷라게누르덴에 위치한 외딴 곳이지만 문화적으로 풍부한 지역이다. 얀틴은 남편과 함께 예술과 문화, 집안 전통을 모두 결합한 콘셉트를 생각해냈다. 

“네덜란드인 숙소를 디자인하면서 아버지와 네덜란드를 위한 찬가를 만들고 싶었어요. 외관은 전통적인 노란색 나막신이어야 했죠. 겉은 독특하지만 안으로 들어가면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숙소를 원했어요. 유리로 만든 지붕, 모든 것이 완비된 주방과 욕실, 프리스탠딩 욕조, 별빛 아래 놓인 침대 등 여러 가지를 섬세하게 준비했답니다. 다소 작은 공간이지만 이 모든 것을 구비해 두었고 예술적인 감각도 느낄 수 있는 숙소로 만들었어요.”

10. 루카의 일 피노(이탈리아, 타르비시오)

루카는 숙소를 둘러싼 숲과 특별한 교감이 가능하도록 수직형 오두막을 설계했다. 1층은 안전하면서도 사생활이 보장되는 공간으로, 2층은 조용히 숲속 명상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3층은 나무 위로 펼쳐진 숨 막히는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획했다. 그렇게 '일 피노'가 탄생했다. 

숲의 정상과 눈높이를 맞춘 이 3층짜리 오두막에서 게스트는 자연과 깊은 교감을 나누며 다른 곳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경험을 즐길 수 있다. 루카는 게스트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리란 마음을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집을 지은 결과, 현재 게스트의 사랑을 듬뿍 받는 숙소를 완성할 수 있었다. 

사진=에어비앤비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