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들이 당초 밝혔던 대로 25일 무더기로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부와 의사들 사이에서 '전운'이 한층 더 짙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교수들이 사직서가 수리될 때까지는 진료하겠다고 밝혔고, 병원들은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당장 의료 현장에 대혼란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부와 의사들 사이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질 전망이다.

갈등은 내주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이 내려지면 더 격화될 가능성이 크지만 대통령실이 면허정지 처분에 대해 "유연처리를 모색하라"고 지시해 그동안 막혀있던 정부와 의료계 사이에 대화의 물꼬가 극적으로 트일 가능성도 보인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국의대교수 비대위)와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등 교수 단체들에 따르면 상당수 의대 교수 단체들은 계획했던 대로 이날 대학 측에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계획이다. 사직서가 수리될 때까지는 진료를 계속하되 외래진료, 수술, 입원 진료 근무 시간은 법정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으로 줄인다.

40개 의대 대부분은 집단 사직서 제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 의대는 그동안 집단사직을 할지 여부에 대해 설문조사 등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의대협에 참여하는 대학은 교수협의회가 없는 1개 대학을 제외한 39개 대학이며, 지난 22일 밤 열린 전국의대교수 비대위 회의에는 19개 대학이 참여했다.

교수들의 요구사항은 의정(醫政) 간 대화뿐 아니라 정부가 지난 20일 '2천명 증원'의 쐐기를 박으며 발표한 대학별 정원 배분의 폐기다. 정부가 쐐기를 박았는데도 '2천명 증원 백지화'라는 목표를 바꾸지 않겠다는 점을 명확히 한 것이다.

상당수의 의대에서 교수들이 무더기로 사직서를 낼 계획이지만 이미 1달 넘게 전공의들이 자리를 비운 의료 현장에서 당장 혼란이 더 극심해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사직서가 수리되기 전까지는 진료를 이어가겠다고 누차 밝혀왔으며, 대학들은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의료계 안팎에서는 사직서 제출이나 주 52시간 근무 선언이 정부에 사태 해결을 위한 대화를 촉구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고 보고 있다.

정부는 내주 전공의들에 대한 3개월 면허정지 본처분을 예고하고 있어 교수들의 저항이 더 커질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정부와 의사들 사이 대화가 시작될 여지도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