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교향악단이 28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29일 롯데콘서트홀에서 '얍 판 츠베덴과 토머스 햄프슨'을 선보인다. 특히 세계적인 바리톤 토머스 햄프슨이 서울시향과 처음으로 호흡을 맞춘다.

말러의 가곡을 선보이는 토머스 햄프슨은 브린 터펠, 드미트리 흐보로스톱스키와 함께 ‘스리 바리톤’으로 불린다. 80개 이상의 오페라 배역을 노래했으며 170장 이상의 음반을 녹음해 그라모폰상 등 수많은 음반상을 수상했다. 말러 음악의 거장 레너드 번스타인이 솔로이스트로 기용할 만큼 햄프슨의 말러 해석은 일찍이 정평이 나 있어 더욱 기대되는 공연이다.

1부에서는 모차르트 오페라 서곡 가운데서도 가장 유명한 '피가로의 결혼' 서곡으로 문을 연다. 모차르트의 재치와 귀족 사회에 대한 신랄한 풍자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경쾌하고 긴장감 넘치는 선율과 환상적인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듣는 내내 즐거움을 주는 곡이다.

이어 말러의 가곡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 중 다섯 곡(라인강의 전설, 아름다운 트럼펫 소리 울리는 곳, 원광, 기상나팔, 북 치는 소년)을 발췌해 연주한다. 말러는 독일 각지에서 수집한 독일 민요 모음집에서 자신의 가곡 절반 이상의 가사를 따올 정도로 이 민요집에 대한 애착이 깊었다. 이후 교향곡을 비롯한 작품에 자신의 가곡에서 따온 선율을 배치하는 등 많은 영향을 주었다.

2부는 드보르자크의 9개 교향곡 중 ‘가장 위대하고 완벽한 교향곡’이자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교향곡 7번으로 채워진다. 당시 국제적 명성을 쌓고 있던 드보르자크가 런던 필하모닉 협회의 의뢰를 받아 작곡한 곡으로 드보르자크 개성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작곡가 특유의 보헤미안 정서가 짙게 반영돼 있으며 어두운 색채와 불꽃이 타는 듯한 격렬한 에너지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광대하고 비극적인 악상과 목가적 악상이 교차하며 긴장감과 풍부한 입체감을 주며 어두운 파토스를 극복한 인간의 의지와 신념의 승리가 절정을 이루며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사진=서울시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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