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이번 총선에 대해 "생존 투쟁이라고 생각하고 역사적 분수령을 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에 나와 이같이 말하고 "다른 나라 얘기하고 싶지 않지만 자칫 아르헨티나가 될 수도 있겠다. 잘 살던 나라가 정치가 후퇴하면서 나라가 망해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는 "브라질도 7대 경제 강국이다가 갑자기 추락해 버렸다. 사법 독재, 검찰 독재 때문"이라며 "대한민국도 그 분수령을 지나고 있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은 더 퇴행하지 않게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게 막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그다음에 뭘 할지는 살아남고 난 다음에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해병대원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 대사 임명에 대해 "워터게이트를 넘어서는 국기 문란 사건, 헌정 문란 행위"라며 "국가 권력을 범죄에 체계적, 조직적으로 활용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가 최고 책임자도 관련 있을 것"이라며 "채상병 사건에 대해 특검도 해야 하지만 이종섭 장관 사태는 또 다른 중대범죄 행위로 보기에 별건의 특검도 해야 한다. 총선 결과에 따라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