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의료계에 보건의료 예산 논의를 함께하자고 제안했지만 의정 간 대화 추진에는 좀처럼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2천명 증원'에서 물러날 수 없다고 강조하는 가운데 의사단체는 대통령이 직접 전공의를 만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전공의 집단사직이 장기화하고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면서 대형 병원들의 병동 폐쇄 등 진료 축소는 확대되고 있다. 환자들의 불안도 함께 커지고 있다.

정부는 27일 전공의들에게 복귀를 촉구하고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을 만류하면서도 '2천명 증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27년 만의 의대 정원 확대는 의료 정상화를 시작하는 필요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박민수 복지부 2차관도 브리핑에서 "모든 과제가 논의 가능하다는 입장은 변화가 없지만, 2천명의 의사 결정에 대해서는 확고한 생각에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 당선자가 '전공의에 대한 행정 처분이 현실화할 경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대해 "그런 주장은 의사집단이 법 위에 서겠다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의협은 정부의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대통령이 직접 전공의들을 만나야 한다는 주장까지 내놓았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브리핑에서 "최근 1주간 전의교협 등 여러 직역과 정부 간 만남이 있었으나, 큰 입장차만 확인했다"며 "전공의들의 복귀를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이들과 직접 만나 '결자해지'로써 상황을 타개해 달라"고 촉구했다.

의정 간 대화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은 이날도 사직서 제출 행렬을 이어갔다. 서울성모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을 포함해 서울 주요 상급종합병원인 '빅5' 병원 교수들 모두 사직서 제출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서울대병원과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교수들은 지난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했다.

전국 의대 교수들이 대부분 29일까지 개별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이어서 이번 주까지 사직서를 제출하는 교수들의 숫자는 더 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