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군포시 대야미공공주택지구에 들어서는 신혼부부특화형 공공주택 '신혼희망타운'의 본청약이 갑작스레 3년간 미뤄져 사전청약한 900여쌍 신혼부부의 피해가 우려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8일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따르면 LH는 최근 군포대야미 A2 신혼희망타운 사전청약 당첨자들에게 오는 4월로 예정된 본청약이 2027년 상반기 중으로 미뤄진다는 내용의 본청약 지연 안내문을 발송했다.

LH는 아파트 예정 부지에 345㎸ 특고압 송전선로가 지나는데, 이 선로를 지중화하는 동안 임시 송선전로를 이설하는 공사로 인해 본청약이 미뤄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군포대야미 희망주택타운은 대야미동, 속달동, 둔대동 일대 14만4천639㎡ 규모로,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이다. 2021년 10월 총 1천511가구 중 952가구를 대상으로 사전청약을 받았고, 올해 4월 본청약에 이어 2027년 1월 입주가 계획됐었다.

그러나 본청약 약 2주 전에 연기 통보가 이뤄지면서 본청약 계약금 마련을 위해 퇴직금을 수령하거나 주거 형태를 축소한 신혼부부들이 당황하고 있다.

인터넷 카페 등에는 "갑작스러운 본청약 3년 연기로 당첨자들이 큰 혼란에 빠졌고, LH의 대응에 분노하고 있다"는 내용의 글들이 올라와 있다.

이에 대해 LH 측은 "2021년 9월 (한국전력과) 고압 송전선로의 지중화 협약 체결 이후 공사가 진행 중으로, 지중화에 따른 임시송전선로의 지구 내 이설공사 협의를 진행해 왔으나 지구 외에 구축하는 것으로 최근 확정됐다"면서 "한전과 협력해 공기를 단축해 청약당첨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보상. 이주, 문화재 조사, 공사 등 사업 프로세스별 일정 단축방안을 강구해 본청약 지연 기간이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