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28일 오전 제주도 본사에서 개최한 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정신아 대표를 선임했다.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지난해 12월 내정된 정 대표는 그동안 카카오 쇄신TF장, CA협의체 공동의장 겸 전략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총 1천 명 이상의 임직원과 모두 20여 차례에 걸쳐 대면 미팅을 진행하는 등 카카오의 쇄신 방향성 설정과 세부 실행 방안 수립에 매진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 중심의 신성장동력 확보, 책임지는 의사결정 구조의 구축을 힘 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AI 기술 및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전사에 흩어져 있던 관련 팀들을 모아 AI 통합 조직을 꾸린다. 해당 조직 산하에는 다양한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실험하는 여러 조직을 만들어 빠른 실행과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카카오가 보유한 플랫폼 개발 경험에 최신 기술을 더해 '일상 속 AI' 시대를 선도하려는 것이라고 회사가 설명했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이상호 전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최고AI책임자(CAIO)로 영입했다. 이 CAIO는 SKT AI사업단장, 다음 검색부문장, 다이알로이드 창업자 겸 대표, 네이버 검색품질랩장 등을 역임했으며 카카오에서 AI 기술 및 서비스 개발 전반을 이끌게 된다.

카카오는 급격히 성장한 사업 규모에 걸맞은 시스템 구축, 테크 기업다운 빠르고 명확한 의사결정 등을 위해 조직 개편도 단행한다. 의사결정 단계와 조직 및 직책 구조를 단순화해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회사는 전했다.

아울러 사업 성격에 따른 유연한 조직 구축 및 운영으로 업무 중복과 데이터가 공유되지 않는 '사일로' 현상의 해소에도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