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을 마친 새내기들과 겨울방학을 이용해 용돈벌이를 하려는 대학생들에게 아르바이트를 잘 구하는 꿀팁 몇 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아르바이트는 사회 생활의 시작이다. 잘 고른 알바는 나중에 나에게 좋은 경험과 추억을 선사할 수 있다. 이왕 돈벌기로 마음먹었다면 좀 더 나은 일자리 환경을 골라 즐겁게 일하자. 알바에도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내게 맞는 스타일의 알바를 선택하자.

 

◆스펙에 도움 ‘직무형’ 알바

치열한 경쟁시대 속에서 일찌감치 스펙관리에 들어가려는 대학생이 많다. 돈도 벌고 스펙도 쌓고 싶다면, 직무형 알바를 눈여겨보자. 후에 내가 취업하려는 업직종 및 유사 직무, 전공과 관련된 알바를 하기를 추천한다.

대학교 안에서 일하는 근로학생은 보통 문서관리와 같은 사무직이기 때문에 사무보조에 대해 확실히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관공서 알바는 주로 방학 시기에만 프로그램 형식으로 운영되지만 기관에 따라 학기 중에도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들이 있다. 관공서 알바는 경쟁이 치열해 빠르게 정보를 찾아 신청해야만 한다.

 

◆엄지족, 겜돌이 위한 ‘테스터’ 알바

하루 종일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느라 엄지손가락이 바쁜 엄지족이거나, 자타가 공인하는 ‘만렙’ 겜돌이라면 테스터 알바에 도전하자. 모바일 산업의 급격한 증가로 알바몬 등 알바사이트에는 연일 신규 서비스 및 게임 테스터 모집 공고가 줄을 잇는다.

이들 아르바이트는 서비스 내 오류를 찾아내고, 그래픽이나 디자인, 이용편의 등 다양한 각도에서 유저의 의견을 내놓고 평가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한다.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한 일정 수준 이상의 이해가 있어야 하며,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기초적인 수준의 OA프로그램 활용 능력도 필요하다. 누구보다 빨리 비공개 서비스나 게임을 맛볼 수 있다는 것도 매우 큰 매력으로 작용한다.

 

◆이동시간 아끼는 ‘학교 앞’ ‘집 앞’ 알바

가능한 오래, 지치지 않고 일하고 싶다면 이동시간을 줄이고 교통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곳에서 일자리를 찾는게 좋다.

알바몬앱의 ‘알바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가 지정한 일정 반경 내의 알바 정보를 지도 위에서 바로 보여주기 때문에 거주지나 학교, 혹은 주요 이동경로 사이에 위치한 곳에서의 알바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주말, 공휴일 활용한 ‘주말’ 알바

평일에 소화해야 하는 스케줄이 많은 학기 중에는 주말과 공휴일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호텔 연회장이나 웨딩 알바는 단기로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할 수 있고 시급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많이 찾는 알바다.

주말과 공휴일을 이용해 하루 4~5시간 정도 짧고 굴게 알바를 하는데 다른 주말 알바와 달리 일정 기간 주기적으로 계속해서 일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연회, 안내, 주차도우미 등의 일반적인 업무 외에도 신부 도우미, 웨딩 촬영 보조, 예도, 폭죽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업무를 담당할 수 있다.

 

◆알바로 취업에 가산점 주는 회사

■ 베스킨라빈스31/던킨 도너츠- 근무 기간에 따라 대졸 공채 서류 전형에 가산점을 준다. 또한 실적에 따라 서류 전형에 통과할 수도 있다.

■ CU편의점- 6개월 이상 동일 점포 근무시(총765시간 이상)서류 전형 면제의 기회가 부여된다.

■ GS25편의점- 분기별 친절 우수 사원 선정 시 서류전형이 면제된다.

■ 토니로마스/매드포갈릭- 취업 지원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 피자헛 매장- 6개월 이상 근무시 부매니저 진급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한국 맥도날드- 한국 맥도날드도 파트타이머 출신에게 가산점을 부여한다. 한국 맥도날드는 정직원의 무려, 40%가 파트타이머 출신이라고 한다.

■ SPC그룹(파리바게트, 파리크라상)- MS(Myster Shopper)포상 경력자는 서류 전형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MS포상 경력 3회 이상 시 서류전형 면제 특전도 부여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