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인 28일 하루 동안 4대 고궁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과 종묘, 조선왕릉을 무료 개방된다.

 

 

연휴 기간 설날을 제외한 27일과 29∼30일에는 관람료를 내야 하지만, 한복을 입으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또 대체공휴일인 30일에는 월요일이 정기 휴일인 창덕궁·창경궁·덕수궁, 조선왕릉이 모두 정상 운영된다.

평소 예약한 뒤 인솔자와 함께 둘러봐야 하는 종묘는 설 연휴인 27∼30일에 예약 없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문화재청은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행사를 전국의 유적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진행한다.

경복궁 집경당에서는 오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전각 아궁이에 불을 피워 온돌을 체험하며 어르신께 세배를 드리고 덕담을 나누는 ‘온돌방 체험과 세배드리기 행사’가 열린다. 덕수궁과 영릉(세종대왕유적관리소, 경기도 여주시), 현충사(충청남도 아산시), 칠백의총(충청남도 금산군)을 27~30일 방문하면 투호·제기차기·윷놀이 등 전통놀이 체험 및 민속놀이 한마당이 펼쳐진다.

경복궁 향원정(사진 위)과 집경당

국립고궁박물관에서는 28일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지하 1층 로비 무대에서 ‘심청전’을 각색한 판소리 드라마 '심학규 이야기'가 펼쳐진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관리소로 문의하면 된다.

 

사진=문화재청, flickr.com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