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나 기차 안에 꼼짝없이 갇혀 있어야 하는 귀성길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설 연휴라 더욱 썰렁하게 느껴지는 '나 홀로 집' 역시 마찬가지다. 이런 지루함과 심심함을 잡아줄 특효약으로 '귀로 듣는 방송' 팟캐스트가 있다. 빈틈을 차곡차곡 메워주는 귀호강 '팟캐' 8선을 만나보자.

 

■ 서늘한 마음썰 (www.podbbang.com/ch/12142)

'서늘한 마음썰'은 1인가구를 위한 방송으로 일상 속 이야기에 공감하며 누군가의 외로움을 덜어주는 '힐링' 콘텐츠다. 블로그에 그림일기를 그리는 ‘서늘한여름밤’, 브런치에 글을 쓰는 작가 ‘블블’, PD ‘봄봄’ 등의 여성 세 명이 인간관계, 심리를 주제로 대화를 펼치는데, 유쾌하고 재밌는 표현력이 일품이다.

 

■ 김어준의 파파이스 (www.podbbang.com/ch/7339)

'김어준의 파파이스'는 지난해 팟캐스트 포털 '팟빵'에서 ‘청취자가 뽑은 올해의 팟캐스트’ 1위로 뽑힐 정도로 인기가 뜨겁다. 진행자 김어준은 대한민국의 언론인이자 시사평론가로, 1998년에는 딴지일보를 창간했고 2011년에는 딴지라디오 ‘나는꼼수다’로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정치·사회에 관한 이슈에 대해 매번 날선 비판과 관점을 전해 요즘과 같은 '정치의 계절'엔 필수다.

 

■ 정봉주의 전국구 (www.podbbang.com/ch/7064)

‘정봉주의 전국구’는 한때 김어준과 함께 ‘나는 꼼수다’ 패널 중 한 명이었던 정봉주 전 국회의원(17대)이 출소 후 시작한 개인방송이다. 주로 정치 시사 관련 이야기를 다룬다. ‘김어준의 파파이스’가 팟캐스트 1위라면 ‘정봉주의 전국구’는 가장 많은 청취자들의 후원을 받는다. 화려한 정치권 인사들 출연, 봉도사 특유의 '빨대' 멘트와 화끈한 입담이 주무기다.

 

■ 진짜 변화 (www.podbbang.com/ch/9595)

‘진짜 변화’는 라이프 코치 폴박이 진행한다. '작심삼일'을 좌우명으로 가진 이들이 동기부여를 필요로 할 때 안성맞춤이다. 또한 부정적이거나 자기비하 성향이 있는 사람들이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자기존중의 마음가짐을 갖도록 돕는다. 일방적인 강의가 아니라, 마인드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참가한 이들의 이야기를 함께 들을 수 있어 현실감이 넘친다.

 

■ 김신영 나비의 오케바디 (www.podbbang.com/ch/9584)

‘김신영과 나비의 오케바디’ 설연휴 꽉 막힌 고속도로 위, 지루한 공간 속에서 웃으며 시간을 보내고픈 이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이는 방송인 김신영의 재치 있는 입담을 정면에 내세운 건강 정보 방송이다. 온 가족이 함께 차 안에서 혹은 나 홀로 집에서 들으며 행복한 웃음을 짓게 된다. 주변 사람들과 건강에 관한 덕담을 나누기에도 좋다.

 

■ 송은이&김숙 비밀보장 (www.podbbang.com/ch/12757)

절친 개그우먼 송은이와 김숙이 걸크러쉬 호흡으로 진행하는 ‘비밀보장’은 ‘결정 장애’를 앓고 있는 5000만 국민을 위한 방송이다. 아무에게도 말 못한 사연들을 접수, 가족이나 직장 안에서 벌어지는 각종 고민을 화끈하게 풀어준다. 특별한 대책을 세워주진 않지만, 시간가는 줄 모르게 배꼽을 잡고 있다보면 고민거리가 절로 사라진다.

 

■ 정선희 문천식의 행복하십쑈 (www.podbbang.com/ch/11304)

‘정선희 문천식의 행복하십쑈’는 연애고수 문천식과 행복전도사 정선희가 진행한다. 프로그램의 골자는 본격 행복 추구 상담쇼로, 대한민국의 남녀노소가 갖는 ‘행복’에 대한 고민 상담이 이뤄진다. 이성적이고 현실적인 조언은 물론 ‘케미’를 발산하는 두 사람의 재치 넘치는 진행이 돋보인다. 중국인 출연진 조사유의 ‘웃긴 한 줄 중국어’ 강의 또한 소소한 재미다.

 

■ 한민경의 같이 사는 이야기(www.podbbang.com/ch/11969)

‘한민경의 같이 사는 이야기’는 동물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같이 살아가면서 가족이 돼가는 과정을 통해 생명과 사랑의 소중함을 편안하게 전한다. 또한 청취자 에피소드를 함께 나누는 최초의 동물방송으로, 의외의 고품격 하이개그가 펼쳐져 절로 입가에 미소가 걸린다.

 

사진=각 사이트 및 페이스북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