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퍼 딘딘은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 자주 모습을 비춰 '예능인'이란 인식이 강하게 박혔다. 하지만 그는 2012년 Mnet ‘쇼미더머니2’에 참가해 쟁쟁한 지원자들 사이에서 살아남아 실력을 검증받은 래퍼다. 딘딘의 의외(?)다 싶은 음악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빛나는 트랙 5개를 소개한다.

 

 

01. 느린 편지 (feat. 비오) - 딘딘

‘느린 편지’는 지난해 11월 발매된 딘딘의 싱글로, 세련된 기타사운드를 중심으로 따뜻하고 감성적인 느낌을 주는 미디엄 템포의 힙합 트랙이다. 연예인으로 살아가는 바쁜 생활 속에서 느꼈던 외로움과 공허함을 미래의 여자친구에게 편지를 보내는 형식으로 풀어냈다. 그간 예능에서 보여준 딘딘의 유쾌한 모습과는 다른 진지한 목소리가 눈길을 끈다. 피처링으로 참여한 알앤비 보컬리스트 비오(B.O.)는 달달한 음색으로 곡의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02. Chronicle (feat. 베이식) - 딘딘

‘크로니클(Chronicle)’은 지난해 7월 발매된 딘딘의 더블 싱글 ‘네가 보여’의 수록곡이다. 음악은 한국 힙합신의 1세대 래퍼 이현도의 섬세한 프로듀싱이 빛을 발하는 정통 붐뱁 트랙이다. 딘딘은 래퍼로서의 자부심과 자신의 삶 속에서 이뤄낸 성장을 가사로 담은 동시에, 타이트하고 리듬감이 넘치는 랩 스타일을 구사해 매력을 어필한다. 한편 방송 ‘쇼미더머니4’의 우승자인 래퍼 베이식이 피처링으로 참여해 트랙의 무게감을 더했다.

 

03. Fresh Boy (feat. 윤명) - 딘딘

 

 

‘프레시 보이(Fresh Boy)’는 ‘쇼미더머니2’ 출연 당시 딘딘이 본선 무대에서 펼친 공연곡으로, 모두의 예상을 뒤 엎고 실력파 래퍼 매드클라운을 꺾는 이변을 일으킨 트랙이다. 이는 방송 이후 2014년 8월 발매된 딘딘의 첫 싱글 ‘노 리미츠(No Limits)’에 수록됐다. 힘 있고 웅장한 비트 위에 화려하고 묵직한 사운드가 어우러졌다. 딘딘은 ‘프레시 보이’라는 자신의 캐릭터를 카리스마가 넘치는 랩으로 확고하게 어필했다.

 

04. 기리와 디니 (feat. 뮤지) - 김기리&딘딘

 

 

‘기리와 디니’는 지난달 종영한 JTBC 힙합 프로그램 ‘힙합의 민족2’의 파이널 무대에서 딘딘과 개그맨 김기리가 선보인 경연곡이다. 이 유쾌한 콤비는 디스코 기반의 펑키한 음악을 배경으로 프로듀서들을 재치 있게 디스하는 가사를 담았다. ‘김기리기리와 디니디니’라는 귀여운 훅이 강한 중독성을 지녔으며 마치 한 편의 코미디 뮤지컬을 연상시키는 음악의 진행이 주요 포인트다. 딘딘의 예능 이미지와 힙합 아티스트의 모습이 교묘히 조합돼 남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05. 예뻐보여 – 주니엘&딘딘

‘예뻐보여’는 지난 여름 종영한 SBS 주말드라마 ‘미녀공심이’의 OST다. 멜로디컬한 베이스 사운드를 기반으로 낯설지만 설레는 기분을 담아 달달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콜라보 아티스트로 참여한 여성 싱어송라이터 주니엘은 특유의 예쁜 보이스컬러로 러브송의 사랑스러움을 더했다. 그와 함께 래퍼 딘딘은 감각적인 가사와 매끄러운 랩으로 스위트한 매력을 한껏 어필하는데 성공했다.

 

사진=지니뮤직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