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요계에서 힙합 영향력이 거세지면서 한동안 뜸했던 래퍼들의 복귀 소식이 속속 들려오고 있다. 힙합신에서 ‘랩 테크니션’으로 불리는 더블케이(Double K) 역시 이 대열에 합류했다.

그는 15일 신보 ‘댓 보이(That Boi)’를 발표하며 활동 재개를 알렸다. 신곡에는 대세 힙합 뮤지션인 저스디스와 그루비룸까지 가세해 힙합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중이다. 그의 새 음악을 들어보기 앞서 이제껏 선보였던 굵직한 명곡들을 리플레이했다.

 

01. Playa Love (Feat. 린) - 더블케이

‘플레이야 러브(Playa Love)’는 2010년 발매된 더블케이의 두 번째 정규앨범 ‘잉크 뮤직(INK MUSIC)’의 수록곡으로, 감성적인 분위기가 돋보이는 힙합 트랙이다. 피처링 아티스트로는 아름다운 음색으로 사랑받는 여성 보컬리스트 린이 참여해 음악의 달콤함을 한 층 끌어올렸다. 더블케이는 헌신적인 사랑의 마음을 가사로 녹였으며 센스있는 라임과 물 흐르듯 깔끔한 플로우를 구사한다.

 

02. 힙합(Anthem Ver,) - 더블케이&도끼

(Feat. 빈지노, 비프리, 박재범, 팔로알토, 더콰이엇, 비지, 스윙스, 양키)

‘힙합’은 2011년 더블케이가 래퍼 도끼와 함께한 프로젝트 앨범 ‘플로우 투 플로우(Flow 2 Flow)’의 대미를 장식하는 트랙이다. 2014년 Mnet 힙합 프로그램 ‘쇼미더머니3’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비(BOBBY)가 세미파이널 무대에서 불렀던 곡으로도 유명하다. 피처링으로 당시의 대세 힙합 아티스트 7명이 참여해 화제의 중심이 되기도 했다. 더블케이는 첫 번째 벌스(verse·절)을 맡아 곡의 도입부를 매력있게 채워냈다.

 

03. 너가 날 떠나면 안 되는 이유 (Feat. 정표) - 더블케이

‘너가 날 떠나면 안 되는 이유’는 2004년 더블케이의 데뷔 앨범은 ‘파짓티브 마인드(Positive Mind)’의 10번째 트랙이며, 약 13년이 지난 지금도 더블케이 팬들의 플레이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대표곡이다. 심플한 편곡 위에 떠나려는 여인을 붙잡는 솔직한 남자의 심경을 가사로 풀어냈다. 피처링으로 이름을 올린 여성 보컬 정표는 담담하고 청아한 목소리로 음악의 매력도를 높이는데 일조했다.

 

04. 멘트 (Feat. 개코) - 더블케이

‘멘트’는 2012년에 발표한 싱글이다. 남성이 여성에게 전하는 작업 멘트를 모티브로 한 능청스러움이 느껴지는 가사가 특징이다. 더블케이는 트랙에서 재미와 공감을 주무기로 그간 보여주지 않았던 대중적 색채를 뽐냈다. 동시에 힙합 듀오 다이나믹 듀오의 개코는 랩이 아닌 가창으로 피처링에 참여해 다채로운 음악 역량을 과시했다.

 

05. 훔쳐 (Feat. 더블케이) - 도끼

‘훔쳐’는 2009년 공개된 래퍼 도끼의 첫 번째 EP ‘썬더그라운드(Thunderground)’의 수록곡이다. 도끼의 수많은 히트곡 중에서 손에 꼽히는 인기 트랙이며, 더블케이는 피처링으로 참여해 여유로운 랩 실력을 얹었다. 이 곡은 더블케이가 우승을 차지했던 2011년 ‘쇼미더머니 시즌1’에서 본 공연 무대로 공개되며 힙합팬들 사이에서 화제의 중심이 되기도 했다.

 

사진=지니뮤직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