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보양식이 때아닌 특수를 맞고 있다. 수요가 급증해 지난해 초복과 말복 시즌 판매량을 뛰어넘을 정도다.

G마켓과 옥션이 최근 한달(2월16일~3월17일) 동안 보양식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최대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건강한 식단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려는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해당 기간 G마켓의 보양식 판매량은 전체 40% 증가했다. 세부 품목으로 장어(156%), 문어(148%), 전복(75%), 낙지(29%) 등 인기 보양식으로 대표되는 수산물이 모두 신장세를 나타냈다. 육류 역시 삼계탕(62%), 생닭(12%), 생오리고기(171%), 오리양념육(323%), 오리훈제(72%), 한우(25%), 국내산 돼지고기(32%) 등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홍삼/인삼은 58% 증가했다.

옥션에서도 같은 기간 보양식 판매량이 전체 123% 급증했다. 장어(129%)와 문어(217%), 전복(73%) 등 수산물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한우와 국내산 돼지고기도 각각 96%, 147% 증가했다. 홍삼/인삼 판매량은 65% 신장했다.

이는 여름철 보양식 수요가 시작되는 7, 8월의 판매량을 넘어선 수준이다. 초복과 말복이 있었던 작년 7월 동기(7월18일~8월17일)와 보양식 전체 판매량을 비교하면 G마켓은 24%, 옥션은 99% 각각 신장했다. 삼계탕과 전복은 여름철 판매량이 높았지만 최근 홍삼/인삼과 한우, 돼지고기의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보양식 전체 판매량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보양식과 더불어 각종 건강기능식품도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다. G마켓에서 최근 한달 기준 전체 건강기능식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다. 세부 품목으로, 건강즙이 37%, 영양제가 74% 늘었다. 옥션도 같은 기간 건강기능식품 전체 판매량이 34% 증가했고, 건강즙은 12%, 영양제는 52% 더 판매됐다.

한편 G마켓은 프리미엄 신선식품 전문관 ‘G테이블’을, 옥션은 ‘파머스토리’를 통해 고품질 보양식 재료를 판매하고 있다. ‘G테이블’에서는 ‘자연산 돌문어 500g’을 1만5430원에 판매한다. 옥션 ‘파머스토리’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보양식으로 안성맞춤인 제철 수산물을 할인 판매한다. ‘완도 활 전복 1kg(10~11미)’을 16% 할인해 4만1900원에, 당일 어획한 ‘얌테이블 통영 꽃멍게 2kg’을 7700원에 선보인다.

사진=이베이코리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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