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11번가가 꼽은 ‘2017년 상반기 11번가 해외직구 키워드’는 결국 ‘원더우먼’이었다. 

 

2017년 상반기(1/1~6/25) 11번가 해외직구 카테고리 구매자 데이터 분석 결과 30대 여성이 모든 연령층에서 1위(26%)를 차지했다. 이들의 구매거래액은 지난해보다 68% 급증했으며, 고가 청소기, 분유 등 가족을 위한 소비부터 명품소비까지 다양한 제품을 아우르는 30대 여성들의 직구가 줄을 이었다.

11번가는 우먼파워가 돋보였던 2017년 상반기 해외직구 트렌드를 ‘WONDER’로 분석했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직구시장(Worldwide), 원스톱 쇼핑(One-stop shopping), 직구2세대 급부상(New Consumer), 품목 다변화(Diverse), 전자기기의 강세(Electronics), 합리적 쇼핑환경(Reasonable)을 뜻하는 영어 단어의 첫 글자에서 따왔다.

 

독일 분유 '압타밀'

▷ Worldwide, 세계로 뻗어나가는 직구시장

기존 인기를 끌던 직구 시장 미국 외에도 독일, 영국, 대만 등이 신흥국으로 떠오르며 국가(대륙)별 구매품목이 뚜렷해지고 있는 추세다. 11번가 해외직구는 국가별 거래액 비중이 미국(60%)에 이어 유럽(독일, 영국 외)(22%), 일본(11%), 중국(7%) 등 다양하게 분포되는 양상을 보였고 특히 국가별 다채로운 상품 소싱이 돋보였다. 일본은 가성비 높은 생필품, 독일은 분유나 비타민 등의 건강식품 위주로 인기를 끌었다.
 

▷ One-stop shopping, 한 곳에서 다 살 수 있는!

11번가는 지난해부터 ‘맥스머슬’(건강식품) ‘리볼브’(패션) ‘라쿠텐’ ‘스트로베리넷’(뷰티) 등 각 분야 대표 글로벌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별도의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 없이 11번가만 통하면 전세계 글로벌 쇼핑을 한자리서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왔다. 이번 달에는 ‘포워드’(럭셔리) 입점, ‘육스’ 제휴 등을 통해 다양한 카테고리 내 상품경쟁력을 공고히 할 방침이다.
 

▷ New Consumer, 직구2세대 ‘30대 남성’ 급부상

30대 여성에 이어 새롭게 떠오른 직구 2세대의 급부상도 주목할 만 하다. ‘30대 남성’은 30대 여성에 이어 전체 거래액 비중에서 2위(19%)를 차지했고 구매거래액 증가율 역시 46%로 높은 수준이었다. 1인당 구매하는 평균금액도 남성(14만원)이 여성(12만원)보다 앞선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새롭게 주목해야 할 큰 손인 것으로 파악됐다.
 

▷ Diverse, 품목의 다변화

직구 소비 품목 또한 다변화를 맞이했다. 2~3년 전까지만 해도 주로 특정 브랜드의 패션아이템이 해외 직구의 주를 이룬 반면, 이제는 가전, 식품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장되고 있다. 특히 상반기 ‘건강/식품’ 카테고리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74% 증가하며 전 카테고리 내 증가율 1위로 올라섰고 뒤이어 인테리어 소품, 가구 등의 ‘리빙’ 카테고리가 71% 상승하는 등 여러 카테고리의 활약이 돋보였다.
 

다이슨 청소기

▷ Electronics, 전자기기의 강세

‘디지털/전자기기’ 역시 해외직구의 큰 부분을 차지했다. 상반기 베스트셀러(거래액기준)를 분석하니 명품, 화장품 등을 제치고 1위에 ‘다이슨 무선청소기’가 올랐고 카테고리별 비중 역시 ‘디지털’(22%)이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판매가보다 저렴한 가격뿐 아니라 다이슨, 드롱기, 스메그 등과 같이 기능과 디자인을 앞세운 해외가전을 찾는 국내 소비자가 늘고 있어 앞으로도 직구시장 내 ‘디지털’ 카테고리는 꾸준히 상승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 Reasonable, 합리적 쇼핑환경

소비자들은 국내 시즌이슈를 고려한 상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소싱해 차별화를 두고 있는 11번가 해외직구로 몰리고 있다. 올해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였던 미세먼지, 황사 시즌에는 다이슨, 브라바 로봇청소기, 샤오미 마스크 등을 국내 판매가보다 저렴하게 마련하고 단독물량 확보를 통해 1주일 이내 배송을 해주는 등 편리한 쇼핑환경을 마련해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사진 = 11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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