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녀 5명 중 4명은 ‘짠테크’ 중이다. 짠테크는 '짜다'+'재테크'가 합쳐친 합성어로, 최근 코로나19발 불황을 견디는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크루트와 알바콜이 지난 24~26일 성인남녀 825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이후 소비심리’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응답자의 79.1%가 ‘현재 짠테크 실천 중’이라고 답했다. 상태별로 살펴본 결과, 직장인(76.6%)보다 일정한 소득이 없는 구직자(84.8%)가 주로 짠테크를 실천하고 있었다.

짠테크를 하는 이유는 크게 ‘수익ㆍ소득 감소’ 또는 '저축ㆍ상환’ 두 분류로 구분됐다. △’생활비 부족’(25.1%) 및 △’코로나로 수익이 줄어서'(7.2%)가 전자에 해당된다면 △’비상금 마련'(22.7%) △’내 집 마련’(18.5%) △’대출 상환'(10.5%)을 이유로 짠테크 중인 경우는 후자에 가깝다.

한편 40대는 △’비상금 마련’(28.1%)을 위해 짠테크 중인 반면, 20대ㆍ30대ㆍ50대가 짠테크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공통적으로 △‘생활비 부족’으로 확인됐다. 이외 ‘불경기 때문에 지출을 줄이려고', ‘생활격리 실천으로 외식과 충동구매 감소’ 등의 기타답변이 확인되며 최근 각광받는 짠테크와 코로나간의 연관성을 시사했다.

실제로 두 번째 질문인 ‘코로나 이후로 지출을 줄이셨습니까’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0.3%가 ‘그렇다’(△매우 그렇다 28.0% △그런 편이다 42.3%)고 답하며 앞선 의견에 힘을 보탰다

그렇다면 코로나 이후 구체적으로 어떤 지출을 줄였을까? 1위는 △’외식비’(24.3%)로 확인됐다. 이어 △’취미생활’(18.5%) △’쇼핑’(12.9%) △’자기계발비’(10.9%) 등의 문화생활비가 직격타를 입었다.

다음으로 △(본인 또는 기혼의 경우 배우자) ’용돈’(10.1%) △'차량유지·교통비'(5.3%) △'통신비'(2.1%) △'자녀학비'(1.5%) △'보험료'(1.2%) △'주거비용'(0.8%) 등의 생활비, 그리고 △'예·적금'(4.7%) 및 △'경조사비'(3.5%) △’부모님 용돈’(3.4%) 등에서도 허리띠를 졸라 메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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