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 미혼남녀 과반 이상이 부를 과시하는 소비 행태인 '플렉스'를 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지난 9월 9일부터 14일까지 미혼남녀 총 300명(남 150명, 여 150명)을 대상으로 ‘플렉스 소비문화’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2030이 플렉스 소비를 하는 이유는 ‘자기 만족’(88.7%, 중복 응답) 때문이었다. ‘스트레스 해소’(36.7%) ‘불확실한 미래보단 현재의 행복을 추구’(22.7%) ‘보여지는 걸 중요시하는 인식’(10.7%)도 이유였다.

미혼남녀 10명 중 6명(57.7%)은 최근 1년 이내에 플렉스를 해 본 적 있다고 답했다. 연령대로 살펴보면 20대(63.3%)가 30대(52.0%)보다 플렉스 경험이 더 많았다.

이들이 가장 많은 돈을 지출한 분야는 ‘명품 패션∙잡화’(41.0%, 중복 응답)였다. ‘전자제품’(35.3%) ‘취미∙여가활동’(29.5%) ‘음식’(28.3%) ‘여행’(22.0%) ‘뷰티’(17.9%)가 그 뒤를 이었다.

성별로 보면 ‘명품 패션∙잡화’(남 42.4%, 여 39.8%)에 이어 남성은 ‘전자제품’(41.2%)과 ‘취미∙여가활동’(30.6%), 여성은 ‘음식’(30.7%)과 ‘전자제품’(29.5%)에 플렉스 한 것으로 확인됐다.

플렉스 경험이 없는 남녀(42.3%)는 ‘취미∙여가활동’(37.8%∙중복 응답)에 가장 플렉스 하고 싶어했다. 그 다음은 ‘여행’(36.2%) ‘전자제품’(36.2%) ‘명품 패션∙잡화’(29.1%) ‘자동차’(22.0%) ‘음식’(20.5%) 순이었다.

이들 중 남성은 ‘전자제품’(46.2%), 여성은 ‘여행’(50.0%), 20대는 ‘취미∙여가활동’(47.3%), 30대는 ‘여행’(37.5%)을 플렉스 하고 싶은 분야 1위로 꼽았다.

2030은 플렉스 금액을 ‘월급’(58.4%),‘카드 할부’(14.5%) ‘예∙적금’(9.8%) 등으로 마련했다. 특히 20대는 플렉스 소비에 부모의 힘을 빌렸다. ‘부모의 지원’(13.7%)이 ‘월급’(55.8%)에 이은 자금 마련처 2위였다.

미혼남녀가 플렉스를 위해 지출 가능한 금액은 평균 245만원으로 집계됐다. 성별, 연령대별로 각각 구분해보면 남성 284만원, 여성 206만원, 20대 254만원, 30대 236만원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20대가 30대보다 플렉스 소비 의향이 더 높았다.

한편 플렉스 소비문화의 가장 우려되는 점으로는 ‘본인의 경제력을 고려하지 않은 지출’(45.0%)이 꼽혔다. ‘미래에 대한 준비 부족’(18.0%) ‘과소비 조장’(13.0%)도 걱정거리였다.

사진=듀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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