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해방과 연대에 관한 다큐멘터리 ‘머리카락’이 작가, 배우, 유튜버 등 화제의 출연진들로 눈길을 끈다.

사진=다자인소프트 제공

‘머리카락’은 여자이기에 당연시 여겨졌던 머리카락에 얽힌 편견을 들여다보고 고정관념이 가진 문제점을 지적함으로써 여성들의 진정한 해방과 연대의 목소리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다. 특히 여자라면, 여자라서, 여자니까 화장을 해야 하고 치마를 입어야 하고 머리 한 번 자르기 힘든 여성들의 삶을 찬찬히 들여다 본다.

‘머리카락’은 현재의 대한민국을 살아가며 미디어와 일상에서 끊임없이 요구받는 과한 ‘꾸밈’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사회의 강요된 억압에서 탈피한 다양한 연령층과 각기 다른 분야의 직업을 가진 여성들을 만나 생생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사진=다자인소프트 제공

‘우리에게도 계보가 있다’ ‘탈코르셋-도래한 상상’ 등 다수의 여성주의 도서를 발표해 온 이민경 작가, 비혼여성들을 위한 유튜브 채널 혼삶비결의 S와 A,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여성의 일상을 담은 유튜브 한국여자, 배우 차희재, 건국대 몸문화연구소 윤김지영 연구전임 교수 등 각자의 위치에서 탈코르셋 운동을 진행하는 다양한 분야의 여성들이 영화를 위해 총출동했다.

더불어 중학생과 대학생이 출연해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주어 뭉클함을 더했다고 한다. 출연진들은 단순히 여성들이 사회로부터 받는 억압과 차별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발짝 나아가 여성들의 연대 필요성과 미래에 대한 담론을 제시하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희망의 메시지와 응원을 전한다.

여성에게 강요된 억압을 끊어 내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머리카락’은 12월 10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