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식업계에서는 CM송을 통해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소닉 브랜딩 열풍이 거세다. 시각적 이미지보다 청각적인 효과를 통해 더 강한 자극을 주면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소고기 전문 브랜드 이차돌은 론칭 초기부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자체 광고 CM송을 제작했다. SBS라디오 대표 프로그램 ‘두시탈출 컬투쇼’와 ‘김영철의 파워FM’, MBC라디오 ‘굿모닝FM 장성규입니다’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등 간판 프로그램에 꾸준히 노출시켜왔다. 

이차돌의 CM송은 흥겨운 멜로디와 “차돌은 이차돌~” 이라는 중독성 있는 후렴구가 특징이다. 이차돌의 고소한 차돌박이에 사이드 메뉴인 ‘차쫄면’ ‘돌초밥’을 곁들이면 더욱 맛있다는 점을 강조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소비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이차돌은 4월부터 직장인들을 겨냥한 출퇴근 시간대에 광고를 집중 편성했다. KBS Cool FM ‘조우종의 FM대행진’ ‘사랑하기 좋은날, 이금희 입니다’를 비롯해 MBC FM4U ‘굿모닝 FM 장성규입니다’, ‘배철수의 음악캠프’ 등에서 이차돌 CM송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5월부터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와’ MBC 표준FM ‘여성시대 양희은, 서경석입니다’ 프로그램에는 사연 당첨자들에게 이차돌 상품권을 증정하는 협찬 광고를 함께 진행한다.

동원F&B는 대세 걸그룹 브레이브걸스를 모델로 한 3세대 간편식 요거트 브랜드 ‘덴마크 요거밀’ CF를 공개했다.

브레이브걸스는 CF에서 ‘요거밀 송’에 맞춰 귀엽고 발랄한 표정으로 ‘덴마크 요거밀’ 제품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선보인다. ‘요거밀 송’은 최근 SNS에서 유행했던 노래를 개사해 브레이브걸스 멤버들이 직접 부른 CM송이다. ‘요거뭐야 덴마크 요거밀’이라는 반복되는 가사와 중독성 있는 리듬이 귀를 사로 잡는다.

동원F&B는 이번 단체 CF를 시작으로 멤버별 CF와 메이킹 필름, 인터뷰 영상 등 다양한 후속 영상들을 공개하며 브레이브걸스 팬덤은 물론 MZ세대 소비자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국식 탄탄면 전문점 탄탄면공방도 올 초 선보인 라디오 광고를 통해 탄탄 CM송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며 브랜드 인지도를 넓혀나가고 있다. 

일명 ‘탄탄송’으로 불리는 CM송은 단순한 멜로디에 “매콤 고소 국물이 맛있게 탄탄”이라는 중독성 강한 가사가 특징이다. 누구나 절로 따라 부르게 되는 가사로 라디오 청취자들을 사로잡고 있다다. 

탄탄면공방도 최근 KBS-2R ‘김태훈의 프리웨이’ ‘이각경의 해피타임4시’ ‘KBS-2FM 조우종의 FM대행진’ 등에 라디오 광고를 늘리며 브랜드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파파존스는 전속 모델인 가수 헨리, 미나를 기용한 TV광고에서 ‘깊고 진한 아메리칸 소울 피자’라는 힙합스타일의 CM송으로 2030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CM송의 인기가 높아지자 파파존스는 최근 색다른 고객 참여형 이벤트로 CM송 개사 이벤트를 열어 고객의 참여를 유도했다. '야미파파' CM송을 듣고 파파존스 피자 공식 SNS 채널에 게재된 'CM송 개사 이벤트' 콘텐츠에 '맛있는데 이유가 웬 말? 내 입맛엔 너만 맞아!'라는 CM송 가사 부분을 개사한 10명을 추첨하여 파파존스 피자쿠폰을 증정했다.

CM송의 인기를 반영하듯 일주일간 벌인 이벤트에는 약 500여개의 개성 있는 소비자 댓글들이 달리기도 했다.

사진=각 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