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기 발전에 관심이 높은 MZ세대 사이에서 습관 형성을 위한 ‘리추얼 라이프’에 빠진 이들이 늘고 있다. 규칙적으로 행하는 의식을 뜻하는 리추얼(Ritual)은 일상적인 습관에 자신만의 특별한 의미를 더한 작은 행위로 삶의 큰 변화를 이끈다는 것이 핵심이다. 새롭게 등장한 리추얼 라이프를 더욱 꾸준히, 효과적으로 이끌어 줄 아이템과 플랫폼을 알아본다.

 

# 스스로 계획하고 움직이고 싶다면 - 몰스킨 블렌드 컬렉션 & 올버즈 트리대셔

체계적인 계획과 목표를 세울 다이어리를 찾고 있다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몰스킨이 출시한 ‘블렌드 컬렉션 2021’은 어떨까. 손으로 직접 적는 행위를 통해 목표 달성에 대한 동기부여가 강해질 수 있다.

매년 새로운 디자인으로 선보이는 몰스킨의 블렌드 컬렉션은 커버 재질이 부드러운 촉감의 패브릭인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올해 출시한 블렌드 컬렉션은 1960년대 옵티컬 아트를 연상시키는 블랙과 화이트 두 컬러가 만나 빈티지한 느낌의 체커보드 패턴 커버가 매력적이다.

또한 몰스킨의 시그니처인 엘라스틱 밴드와 리본형 북마크, 그리고 간단한 메모나 명함 등을 보관할 수 있는 확장형 메모 포켓 등은 실용성을 추구하는 몰스킨만의 특별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패턴도 2가지 종류로 출시되어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도 빼놓을 수 없는 리추얼 라이프 종류 중 하나다.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운동을 일상 습관으로 만들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일상 속 운동을 도와줄 제품으로 친환경 브랜드 올버즈의 트리대셔를 추천한다.

올버즈 트리대셔는 러닝화가 갖춰야 할 우수한 안정감, 지지력, 내구성을 갖춘 제품이다. 뿐만 아니라 내구성과 통기성이 뛰어난 유칼립투스 추출물로 만든 니트 소재와 사탕수수를 가동해 만든 스위트폼 미드솔이 사용되어 최상의 쿠션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신발 아웃솔은 천연고무로 만들어 쉽게 마모되지 않도록 내구성을 더해주고 발뒤꿈치부터 이어지는 스프링 패턴은 발 전체에 추진력을 더해준다. 뒤꿈치 쪽은 안정적인 접지력을 제공하여 오래 걷거나 뛰었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발목 부상을 최소화해준다.

 

# 강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면 - 챌린저스 & 밑미

MZ세대 리추얼 라이프의 핵심은 성취를 함께 공유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이런 라이프 스타일을 돕는 플랫폼 서비스도 다양하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앱 챌린저스는 미션을 정한 뒤 참가비를 내고 목표 달성률에 따라 돈을 돌려받는 서비스다. 목표 달성률이 85% 이상이면 전액이 환급되며 100% 달성시 이용자에게 상금도 제공한다.

챌린저스는 전 국민의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플랫폼을 모토로 운동, 독서 등 개인의 습관 형성을 위한 다양한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만약 원하는 챌린지가 없다면 직접 챌린지 개설을 통해 실천할 수도 있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인증샷으로 공유하고 채팅도 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2018년 11월 앱 출시 이후 2년도 안 돼 1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는 등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자아성장 큐레이션 플랫폼’을 표방하는 ‘밑미’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삶을 내 뜻대로 살아갈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일상 속에서 자신만의 속도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평균적으로 매달 7만원을 지불하면 다양한 일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리추얼 메이커들과 리추얼을 할 수 있다. 리추얼 메이커는 주부부터 직장인, 작가 등 각양각색이다. 프로그램은 자기 전 감정 일기 쓰기, 출근 전 30분 요가, 음악 플레이리스트 만들기, 비건 음식 공유, 달리기, 집 가꾸기, 명상 등 소소하면서도 다양하다. 리추얼 별로 6~20인의 참가자는 매일의 리추얼을 글로 기록하고 단체 대화방이나 화상회의 앱을 통해 다른 참가자와 각자의 활동을 공유할 수 있다.

사진=각 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