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MZ세대. 유통업계가 고객과의 소통과 공감에 더욱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 이에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기보다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대표 모델을 활용한 콘텐츠와 프로모션 등이 눈길을 끌고 있다.

친숙한 모델을 이용해 ‘광고’라는 거부감 대신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한 일종의 노력이기도 하다.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배우들은 물론, 유튜브 등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스타들이 유통업계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김영대X강민아, 굽네치킨

오븐구이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은 ‘펜트하우스’ 김영대, ‘멀리서 보면 푸른 봄’ 강민아를 굽네치킨 전속 모델로 발탁했다.

김영대와 강민아는 굽네치킨 공식 SNS 채널을 통해 '굽네 MBTI 테스트'를 소개하며 MZ세대들과 소통을 하고 있다. '굽네 MBTI 테스트'는 개인별 치킨, 피자 취향에 따라 MBTI 유형을 알려주고 굽네 메뉴를 추천해주는 콘텐츠다.

또 두 사람은 환상의 호흡으로 최근 출시한 '굽네 페퍼로니 찹찹 피자'의 특장점을 소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나문희, CJ제일제당 명탐정 컵반즈

CJ제일제당은 기존 햇반컵반에서 밥, 토핑, 소스의 양을 30% 늘린 '햇반컵반 BIG'을 선보이며 MZ세대에게 호감도 높은 배우 나문희를 모델로 기용해 추리게임인 '명탐정 컵반즈'를 선보였다.

명탐정 컵반즈는 햇반컵반을 주제로 두 가지의 추리 미션을 풀어가는 유튜브 콘텐츠다. 뿐만 아니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스페이스 오매'에 '명탐정 사무소'라는 콘셉트의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팝업스토어는 기념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존과 코스튬존, 햇반컵반 브랜드존, 퀴즈를 풀 수 있는 퀴즈존과 금고존 등으로 나뉜다.

매드몬스터, 롯데제과 꼬깔콘

롯데제과가 꼬깔콘의 광고 모델로 아이돌 그룹 매드몬스터를 발탁했다. 유튜브 가상 세계관 속의 최고 아이돌로 인정받고 있는 매드몬스터는 최근 온라인에서 유행하고 있는 ‘부캐(부캐릭터) 놀이’의 대표주자다.

그들의 세계관에서 매드몬스터는 2017년 데뷔, 국외 활동을 위주로 하다가 최근 4집 디지털 싱글 ‘내 루돌프’로 국내로 복귀해 현재 K팝 가요 생태계를 뒤흔들고 있다.

롯데제과는 꼬깔콘의 주요 고객층인 MZ세대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그들이 좋아하는 부캐 놀이에 기꺼이 동참했다.

최준, CU CAFÉ GET(카페겟)

CU는 즉석원두커피 브랜드 CAFE GET(카페 겟)의 광고모델로 개그맨 김해준을 발탁했다. 개그맨 김해준은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에서 '카페사장 최준'이라는 캐릭터로 활약하고 있다.

특유의 느끼한 말투와 과장된 다정함을 매력 포인트로 '준며든다(최준+스며든다)'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만큼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CU는 개그맨 김해준을 통해 CAFE GET의 트렌디한 감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즉석원두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MZ세대를 공략하겠다고 설명했다.

사진=각 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