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에러’가 말 그대로 파죽지세다. 

사진=왓챠
사진=왓챠

지난 2월 공개한 왓챠 오리지널 ‘시맨틱 에러’는 공개 즉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왓챠의 ‘좋좋소‘와 치열하게 경합을 펼친 ‘시맨틱 에러’는 4회 공개부터 완전히 대세로 자리잡아 정상의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았다. 드라마의 인기는 주연을 맡은 두 배우로 하여금 유명 영화 잡지 커버나 유수의 매거진을 장식하는 등 스타로 자리매김하게끔 했다. 그간 웹드라마용으로나 소구된다는 편견이 있었던 BL물로 말이다. 

장재영 역을 맡은 박서함은 출연 직전 연예계 은퇴를 고려했었다고 고백했던 과거와는 달리 상당히 큰 팬덤을 구축하게 됐다. 추상우 역을 맡은 박재찬은 그가 속한 그룹 DKZ의 앨범 판매량으로 그 인기를 증명했다. 전 앨범이 1000장 안팎으로 판매됐으나 ‘시맨틱 에러’로 이름을 알린 후 내놓은 앨범은 발매 당일에만 1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기록, 첫날부터 전작의 10배를 팔아치우는 기염을 토했다.

사진=동요엔터테인먼트
사진=동요엔터테인먼트

이렇듯 BL드라마가 인기의 중심으로 대두된 것이 갑작스러운 일은 아니다. 게임을 원작으로 한 웹드라마 ‘새빛남고 학생회‘가 예상치 못한 흥행을 기록했고 그 이전에는 ‘나의 별에게‘가 시즌2까지 이어가며 큰 인기를 끌었으니. BL드라마가 꾸준히 만들어지는 데에는 우선 일정 이상의 수요와 수익성, 그리고 이른바 ‘가성비‘를 들 수 있겠다. 

신인 배우나 아이돌 등 출연자 허들이 낮기 때문에 연기 입문으로 촬영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인재풀이 결코 좁지 않다. 게다가 OTT의 활성화로 컨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창구가 다변화 됐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웹소설과 웹툰을 IP로 삼을 수 있어 원작의 팬들을 담보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2030세대 여성들이 주소비층이니만큼 충분한 구매력을 갖고 있으며 이들은 컨텐츠의 퀄리티가 일정 이상이면 쉽게 지갑을 연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제작의 용이성 등은 만드는 측 입장일 뿐. 어째서 시청자들은 BL을 찾아보는 것일까. 여러가지 이유를 들 수 있겠지만 우선 남자 둘이서 연애한다는 것을 들 수 있겠다. 그것이 로맨스와 BL을 가르는 원초적인 핵심이니 말이다. 

사진=ENGD
사진=ENGD

BL은 이름, 즉 Boy's Love라는 어원에서 알 수 있듯 두 남자의 로맨스를 그렸다. 거칠게 말하자면 그 외의 것들이야 보통의 로맨스와 전연 다를 것이 없다. 만나고 간질거리는 썸 기간을 거치고 연애를 하며 서로 갈등하는. 허나 단순히 남자가 둘이라서만은 아니다. 보통 로맨스의 핵심은 남자 주인공이다. 그러나 남자 주인공에 모든 매력을 때려넣을 수는 없다. 일정 이상의 핍진성을 담보하자면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

그 탓에 일반적인 로맨스물은 메인과 서브로 남자주인공을 등장시키는게 관례. 하지만 결국 메인의 무게 중심을 앗아갈 수 없으니 서브는 언제까지나 서브일 뿐. 하지만 BL은 다르다. 그렇다. 그 매력적인 메인 남자주인공이 둘이다. 그것도 둘이 연애 감정을 가진 채로. 

 

사진=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또 다른 장점이라면 일반 로맨스와는 달리 표현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최근 데이트 폭력 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남성이 여성을 고압적으로 대하거나 언어, 신체적 폭력을 가하는 등의 장면들을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시청자가 많아졌다. 그런만큼 표현 방식과 정도에 대해 창작자들이 세심하게 고려해야 될 수 밖에 없다.

BL은 이런 방면에 대해 일정 이상 자유도를 보장한다. 인물별 차등은 있을지언정 동일한 남성이라는 성별 안에서 그려지는 관계이니만큼 절대적인 힘의 격차가 현저히 적으니 말이다. 독자들은 두 남자주인공의 다소 거친 언행이나 몸싸움 등을 불쾌하거나 꺼리기는커녕 도리어 영업 포인트나 매력으로 삼는 등 여타 로맨스와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인다. 보통의 로맨스에서 여성이 폭력의 대상이 되었을 때 보이는 반응과는 사뭇 다르다고도 볼 수 있겠다.

로맨스의 간질거림은 느낄 수 있고 주먹다짐을 불사하는 갈등의 절정을 맛볼 수 있으면서도 힘의 격차에서 비롯된 불편함이 제거됐다니. 이보다 더 완벽한 강 건너 로맨스 구경이 또 어디 있겠는가.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