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5조원을 넘어 섰다. 지난 5년간 20%가 넘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건기식 시장의 성장 동력은 뭐니뭐니해도 소비층의 확대를 꼽는다. 다변화된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건기식 업체들은 영양제의 ▲기능 세분화 ▲성분 다양화 ▲소재 및 제형 다양화에 집중하며 보다 혁신적이고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기 위해 고군분투중이다.

 

사진=아이허브
사진=아이허브

과거 건기식(영양제) 하면 종합비타민과 동의어로 여겨질 만큼 복합 기능을 강조한 건기식이 인기였다. 그러나 최근 건기식 업계는 피로회복은 물론이고 장과 간, 눈 건강부터 항산화 및 안티에이징, 관절 건강 개선, 인지능력 개선과 정서안정에 이르기까지 현대인들의 다양한 심신 건강 개선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효능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 비건 캡슐・액상 영양제 등 제형 다변화

업계의 건기식 진화 노력은 기능 세분화, 성분 다양화를 넘어 소재와 제형의 다양화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영양제 제형의 진화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동물성 젤라틴이나 동물성 캡슐 영양제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비건 소비자들의 증가로 비건 영양제에 대한 니즈도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

글로벌 건기식 플랫폼인 아이허브는 이런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식물성 팩틴을 소재로 한 비건 구미젤리를 비롯해 식물성 캡슐 제품 등 다양한 비건 영양제를 선보여 인기를 끌고 있다. 또 동물실험 및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크루얼티 프리 제품을 비롯해 유제품이나 유전자 변형 성분(GMO) 무함유, 키토제닉 영양제들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어 친환경 컨슈머와 미닝아웃 컨슈머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락토페린・SAMe・PQQ 등 성분 다양화

사진=아이허브
사진=아이허브

건기식 성분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은 국내 1위 포털 사이트의 ‘영양제 트렌드 차트’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으며 하루에도 몇 번씩 건기식 성분의 인기 순위가 바뀌고 있다. 해당 차트에는 오메가3와 프로바이오틱스, 보스웰리아 등 국내 소비자에게 익숙한 성분부터 락토페린, SAMe, 레스베라트롤, 아슈와간다, PQQ, 퀘르세틴 등 점차 친숙해지고 있거나 아직은 낯선 성분까지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다.

최근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성분인 락토페린은 등장 초기에는 면역계 영양제로 알려졌으나 이후 체지방 감소 효과도 알려지며 1석 2조 건기식으로 각광 받고 있다. SAMe는 해외직구족 사이에서 관절 영양제로 인기가 높은데 최근에는 간 건강 증진 및 정서 안정 효과가 알려지며 1석 3조 영양제로도 불리고 있다.

이밖에도 심혈관 기능에 도움을 주는 레스베라트롤,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아슈와간다 등은 천연 허브 및 식물 유래 성분이다. 항산화 효능이 있는 걸로 알려진 피롤로퀴놀린퀴논(PQQ), 니코틴아마이드모노뉴클레오타이드(NMN), 퀘르세틴 등도 다소 낯설지만 얼리 어댑터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