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드 호텔이메타버스편 서베이 결과를 발표한다.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7일까지 한달 동안 진행한 메타버스에 대한 서베이 이벤트에는 총 807명이 참여했다.

사진=글래드호텔
사진=글래드호텔

설문에 참여한 고객은 여성이 66%, 남성이 34%, 연령대로는 30대 초반 26%, 30대 중후반 23%, 20대 중후반 17%, 20대 초반 9% 등 MZ세대(20대 초반~30대 중후반의 연령대)가 총 75%로 참여 비율이 높았다.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 있나요?’에 대한 질문에 알고 있다 66%, 어느 정도는 안다 or 들어 본적 있다 32%, 모른다 2%로 답변했고, ‘어떤 경로로 알게 되었나요(중복 답변 가능)?’에 대한 질문에는 인터넷(61%), SNS(58%), 뉴스(40%) 순으로 높았다.

‘메타버스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긍정적 92%, 부정적 8%,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에 대한 질문에 ‘비용 없이 전시회, 파티, 놀이공간 등 다양한 공간 체험(49%)’, ‘내가 원하는 부캐(부가 캐릭터)를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음(35%)’, ‘비대면 및 익명성(1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사진=글래드호텔
사진=글래드호텔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에 대한 답변은 ‘익명성으로 인한 불법, 프라이버시 침해 등 이슈’가 47%로 가장 높았고, 오픈 월드형 온라인 게임과의 차별성 모호, 활성화 어려움, 현실을 모방한 수준의 기술력 등 기술적인 문제점과 비속어나 욕설 표현 등 윤리적인 문제점도 제기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접속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있다 67%, 없다 33%로 조사되었으며, ‘이용 경험이 있다면 어떤 플랫폼을 이용해 보셨나요?’ 질문에 네이버 제페토가 84%로 가장 높았고, 게더 타운 32%, SK 텔레콤 이프랜드 27%, 로블록스 22%, 그 외에는 샌드박스, 네이버 ZEP 등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함께 플랫폼 체류시간에 대한 질문에는 10분 이상 46%, 30분 이상 22%, 5분 이상 21%, 1시간 이상 11%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메타버스 공간에서 만나보고 싶은 글래드 호텔의 장소에는 객실(66%), 부대시설(50%), 레스토랑(47%), 호텔 로비(42%), 글래드샵(21%)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구매하고 싶은 글래드의 컨텐츠는 무엇인가요?’에 대한 답변으로는 호텔 내 어메니티(64%), 레스토랑 식음료(59%), HMR 가정 간편식(28%), 꽃 구독 서비스(25%) 외 호텔 식사권, 수영장 입장권, 객실 예약 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메타버스에 대한 고객들의 생각을 알아본 ‘글래드 트렌드리포트8’ 서베이 결과는 글래드 호텔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