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배구 FA최대어 김연경의 행선지가 흥국생명으로 결정됐다. 김연경은 최고대우로 계약을 맺으며 페이컷 논란을 스스로 삭제했다. 또한 우승권 전력 구축을 위한 선수단 구성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여자배구 흥국생명 구단은 16일 김연경과 FA 계약을 맺었다고 공식 발표했다. 계약 기간은 1년, 총 보수액은 여자부 최고액인 7억7500만원(연봉 4억7500만원, 옵션 3억원)이다.

김연경은 통상적인 FA와 다르게 1년 계약을 맺으며 은퇴 계획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김연경의 잔류에는 마르첼로 아본단자 감독의 설득이 큰 영향을 미쳤다. 

김연경은 FA 체결 후 구단을 통해 "감독님의 시즌 구상 계획이 내 마음을 결정하게 만든 큰 이유였다"고 이유를 설명했고, 아본단자 감독도 "김연경은 배구 선수로서 기술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 등 많은 부분에 있어서 팀에 좋은 영향을 주는 선수"라며 차기시즌 우승을 향한 열망을 드러냈다. 

김연경의 잔류는 여러가지 의미를 가진다. 특히 김연경은 MVP 수상 이후 "저는 (페이컷)이 가능하다. 조건을 낮춰서라도 우승할 수 있는 전력이라면 (이적이)가능하지만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다. 좋지 않은 시선이 있다"라며 샐러리캡에 대한 생각을 밝힌 바 있다.

이후 연봉을 낮춰서라도 우승할 수 있는 팀에 가고 싶다는 발언에 일부 팬들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하지만 최고액에 계약을 맺으며 스스로 논란을 지운 모양새가 됐다. 또한 아본단자 감독의 구상이 흥국생명에서 통합우승이 가능하다고 본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그렇다면 흥국생명이 통합우승에 재도전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번 FA 시장에는 박정아, 정대영, 전새얀, 황연주, 황민경 등 대어급 선수들이 많이 보인다. 하지만 여자배구의 차기 시즌 샐러리캡은 종전 23억원에서 28억원(샐러리캡 19억+옵션캡 6억+승리수당 3억)으로 늘어났지만 김연경의 연봉을 감안했을 때 많은 선수를 잡기는 어려워 보인다. 또한 기존선수단 정리도 불가피해졌다. 

지난시즌 흥국생명은 김연경과 함께 김미연, 김다은 등이 공격진을 형성했고, 이원정, 김다솔 세터 등이 조화를 이루며 정규리그 우승을 이뤄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이주아, 김채연 등 미들블로커는 약점으로 지적됐다. 그래서인지 배구계에 따르면, 최근 흥국생명은 FA 미들 블로커 김수지와 한 차례 만났고, 추가 협상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추가 영입과 기존 선수단 정리 사이에서 흥국생명이 어떤 균형을 보여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