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사제’ ‘어느 날’을 연이어 흥행 궤도에 올려 놓은 이명우 감독이 이번에는 쿠팡플레이 ‘소년시대’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쿠팡플레이와는 ‘어느 날’에 이어 두번째 협업. 이명우 감독은 “‘어느 날’ 때 굉장히 좋은 경험을 했어요”라며 “이번에도 느낀 건데 창작자의 영역에 대해서 보호 받는 분위기가 너무 좋았어요. 그래서 믿음 관계가 확실했던 거 같아요. 감독에게 있어서는 창작적인 자율성이 굉장히 중요한 건데, 그에 대해서 100% 신뢰를 해주고 실제로 자율성을 줬어요”라고 전했다. 

사진=쿠팡플레이
사진=쿠팡플레이

기본적으로 전세계 동시공개를 안고가는 넷플릭스, 디즈니+ 등 글로벌 OTT 대비 국내 시청자에 집중돼 있는 점에 대한 아쉬움은 없었을까. 이명우 감독은 “세계적으로 뷰어십을 가질 수 있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제작사 입장에서, 감독의 입장에서 굉장히 큰 숙제”라고 운을 뗐다.

“글로벌 동시공개가 즉각적이라고는 생각해요. 하지만 쿠팡플레이를 통해서도 어떤 비즈니스 파트너를 잡느냐에 따라서 해외 시장으로 갈 기회는 충분히 있어요. '어느 날’ 때도 그렇고, 몇개 나라를 커버하느냐 차이가 있는 거지, 세계시장으로 다 풀리기는 해요. 미주 시장에 들어가느냐 아니냐의 차이가 있는거 같은데, 그건 풀어야 하는 숙제긴 해요.얼마나 많은 나라에 작품이 풀려서 시청이 되느냐도 중요하고 그걸 위해서 착실하게 가고 있어요”

사진=쿠팡플레이
사진=쿠팡플레이

공개 플랫폼을 떠나 이명우 감독의 필모는 ‘흥행’이 뚜렷했다. 특히 사회적인 소재를 다루는 묵직한 장르물에서부터 코미디까지, 장르에 국한되지 않은 행보가 눈길을 끌었다. 이명우 감독은 “어떤 한 장르라도 잘 하면 참 좋은 연출자같긴 해요”라고 웃어보이면서도 “제 입장에서는 욕심이 많아서인지 다양한 장르를 하고 싶은거 같아요”라고 전했다.

"굉장히 신중하고, 딥하고 그런 작품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조금 가볍고 라이트한 걸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반대되는 작품 기획을 동시에 진행을 해요. 반대로 가볍고 라이트한 걸 하다 보면 조금 더 어두운 면과 신중하고 무거운 작품을 하고 싶다는 욕망이 들어요. 그래서 이렇게 장르를 왔다갔다 하게 된 거 같아요. 현장의 분위기도 굉장히 다르거든요. 각기 다른 현장에서 느껴지는 에너지를 통해서 다른 한편으로는 뭔가 좀 더 단단해지는거 같고, 다른 장르를 하고 싶은 욕심도 자꾸 커지는거 같고, 그런 걸 적절하게 저 스스로 하는거 같아요”

사진=쿠팡플레이
사진=쿠팡플레이

이명우 감독은 “연출자로서 한 장르만 계속 하는거보다는 다양한 장르를 하면 저도 일하면서 즐겁고, 인생은 늘 배우는 거잖아요”라며 “하면서 배우는 것도 많은 거 같아요. 그래서 뭔가 배우는걸 좋아하기 때문에 일을 통해서 들여다보지 못한 세상을 생각해보고 들여다보고, 한발짝 더 나아가서 시청자한테 메시지를 던질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해요. 한쪽에만 매달려 있으면 편식을 하게 되고 매너리즘에 빠지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작업을 하는거 같습니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②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