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김윤석이 '노량: 죽음의 바다'에 이순신 역할로 출연하게 된 과정을 전했다. 

지난 20일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이하 '노량')가 개봉했다. 임진왜란 발발 후 7년, 조선에서 퇴각하려는 왜군을 완벽하게 섬멸하기 위한 이순신 장군의 최후의 전투를 그린 전쟁 액션 대작이다. '명량'의 최민식, '한산: 용의 출현'(이하 '한산')의 박해일에 이어 이번 '노량'에서는 김윤석이 노량에서의 마지막 전투를 준비하는 이순신 장군 역할을 맡았다.

사진=(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롯데엔터테인먼트
사진=(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롯데엔터테인먼트

서울 종로구 삼청동 모처에서 싱글리스트와 만난 김윤석은 "마지막 이순신을 제가 하는 거에 대한 마음의 부담을 많이 물어보시는데 사실 그것도 당연히 있지만 이순신 장군이라는 배역 자체가 너무 무게감이 큰 배역이기 때문에 저는 '명량'과 '한산'에서 이순신 역할을 했던 배우들과 똑같은 심정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라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김윤석은 "제가 대본을 제안받았을 때가 모로코에 있을 때였다. '모가디슈' 촬영을 하는데 매니저가 이메일을 받아 그 걸 복사해서 저한테 넘겨줬다. 3~4년 전인가"라며 "다른 영화를 촬영하는 중에 또 다른 작품 시나리오를 보는 건 실례가 된다. 그래서 두고두고 있다가 3~4일 정도 촬영이 빌 때 읽어 보고 했다"라고 전했다.

김윤석은 "일단 시나리오 자체만 놓고 봐도 훌륭하고 좋다. 굉장히 잘 썼다. 밀도가 굉장히 있더라. 시나리오를 굉장히 잘 봤다"라고 밝혔다.

사진=(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롯데엔터테인먼트
사진=(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롯데엔터테인먼트

김윤석은 앞서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 중 '노량'을 제일 하고 싶었다고 밝힌 바 있다. 김윤석은 "제가 '성웅 이순신' 김진규 선배님 영화를 초등학교 때 단체 관람했다"라며 "딱 기억나는 장면 중 하나가 장군님이 돌아가실 때 '내 죽음 알리지 마라'라고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윤석은 "'노량' 이순신 장군님이 지금 저랑 비슷한 나이다. 또 '노량'에는 통쾌한 신도 있지만 전쟁의 의미 그리고 끝이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비하인드가 많이 담길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도전을 한다면 이왕이면 '노량'을 해보고 싶다고 얘기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뷰②]에서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