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노래반주기 업계 매출 1위 TJ미디어(티제이미디어)는 “외국인들 사이에 K-노래방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노래방이 그들에게 하나의 놀이 문화로 정착하고 있다”고 밝혔다.

TJ미디어가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약 두 달간 경기도 안산 소재 노래방을 찾은 외국인 100팀을 조사한 결과, 국적별로는 중국이 38%로 가장 많았다.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국가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들의 체류 시간을 분석한 결과, 한번 방문 시 평균 3시간을 노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TJ미디어
사진=TJ미디어

지난해 국내 체류 외국인 인구가 250만 명을 돌파하며 우리나라도 다문화 사회에 진입했다.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뿐만 아니라 관광객 사이에도 K-노래방의 인기가 확산되고 있다. 올해 2월 비씨카드가 발표한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 행태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최신 트렌드를 그대로 경험하려는 관광객들이 늘어나면서 쇼핑보다는 즉석사진, 노래방 등 체험형 업종의 소비가 늘어났다.

노래방을 찾는 외국인들 사이에서는 특히 TJ노래방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TJ노래방은 약 2만여 곡에 달하는 국내 최다 규모로 외국곡이 수록되어 있고 최신 반주기에 있는 블루투스 노래방 기능을 통해 전 세계 국가의 다양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경기도 안산 지역에서 노래방을 운영하는 업주 김모 씨는 “얼마 전 TJ 최신 반주기로 바꾸고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손님이 유독 많이 늘었다"라며 "중국부터 베트남, 러시아 등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근로자들이 방문하는데, 한번 오면 많게는 반나절도 놀고 가서 요즘 같은 불경기에 큰 도움이 된다"고 했다.

TJ미디어(티제이미디어) 관계자는 "노래방이 내국인의 전유물이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 외국인도 중요한 고객이 되었다”라며 "한류 열풍, 다문화 시대를 맞아 외국곡을 많이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노래방 영업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