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투표율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2004년 17대 총선 이후 16년 만에 60%대에 이르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5일 오후 4시 현재 59.7%라고 밝혔다. 이미 20대 총선 투표율 58.0%를 갈아엎었다.

평소 정치에 관심이 없던 유권자들도 코로나19라는 국난 위기에서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데다 2014년 처음 도입된 사전투표가 안착한 결과라는 관측이 나온다.

먼저 사전투표율이 26.69%로 역대 최고치이자 20대 총선 사전투표율보다 14.50%포인트나 증가한 영향이 컸다. 다음으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위기로 국가와 내 삶이 큰 영향을 받는 상황에서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 의식이 커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진정되고 정부 방역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면서 투표장 감염에 대한 우려도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투표율이 60% 후반 정도까지 갈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 활동이나 의사 표현에 소극적인 '침묵하는 다수'가 대거 투표에 참여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이 높은 투표율에 여야의 입장은 확연히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여당에 힘을 싣고자 하는 표심이 대거 투표장으로 나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민주당을 심판하기 위해서라기보다 '힘내라 대한민국'이라는 표심이 투표율에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현근택 대변인은 "경험으로 보면 투표율이 높을 경우 20∼40대 젊은 사람들이 많이 투표를 한다"며 "이는 우리당에 유리할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당 일각에서는 이런 추세가 민주당의 '단독 과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됐다.

민주당이 지역구에서 135석 안팎을 차지하고, 민주당이 참여하는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15석 이상을 얻으며 150석을 넘을 수 있다는 시나리오다. 앞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범진보 진영이 180석을 얻는 것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정권 심판' 표심이 전체 투표율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투표율이 높을수록 여론조사 결과를 뒤집는 '이변' 가능성이 커진다고도 판단하고 있다.

김우석 선대위 상근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우한 코로나로 외출이 힘든 상황에서도 높은 투표율을 보인다는 것은 유권자들의 마음에 내재한 분노가 표출되는 것인데 그 분노의 대상이 야당은 아닐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이 분노는 국가와 국정에 대한 분노이고,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분노"라며 "표로 심판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통합당 입장에서는 굉장히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평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