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직전 '범진보 180석'을 예측한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정치비평 중단을 선언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향해 여권 인사들이 잇따라 응원의 메시지를 내놓았다.

경남 양산을에서 당선된 김두관 의원은 19일 페이스북에 "유 이사장의 180석 발언의 여파에 대해 이런저런 비판과 주장이 난무한다. 조금만 감정을 낮추면 좋겠다. 영남의 선거 중 안타깝지 않은 패배가 언제 있었느냐"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분(유 이사장)이 민주당 당적을 가진 분도 아니고 누구나 자기 소망을 말하는 것은 개인의 영역일 수밖에 없다"며 "더구나 발언 취지나 정황을 보면 댓글의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온 말인데 보수 언론이 집중적으로 왜곡 보도하면서 생긴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 이사장이 지금까지 진보개혁 진영의 승리를 위해 특별한 노력을 해왔다고 생각한다"며 "영남의 패배가 유 이사장의 탓이라면 그런 실언이 없던 과거에는 왜 졌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노무현이 그랬고 저 역시 그랬던 것처럼 농부는 밭을 탓하지 않고 또 쟁기를 달아 소를 끄는 방법 이외에 우리가 이 지역감정의 벽을 넘을 방법은 없다. 그건 유 이사장의 퇴장 이후에도 변함없는 현실"이라며 "냉정하게 보면 왜곡 보도의 문제이지 발언자의 문제가 될 수는 없다. 유 이사장도 마음을 추스르고 다시 언론개혁의 전장에 복귀해 주길 정중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충남 공주·부여·청양에서 2624표 차이로 낙선한 박수현 후보는 페이스북에 "'그렇게(정치 비평 은퇴) 하지 말고 이 땅의 진정한 민주주의를 위해 함께 끊임없이 노력하자'는 정중한 요청을 드리기 위함"이라며 자신이 유 이사장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박 후보는 메시지를 통해 "낙선은 오로지 제 부족함 때문"이라며 "이사장님이 미안해하거나 사과할 일이 절대 아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위한 이사장님의 삶에 대해 오히려 제가 감사하고 존경하고 사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께서 가신 길 따라 저도 그저 저에게 주어진 작은 도전을 실천하고 있다. 안희정과 함께 강고한 충청의 지역주의에 도전했다"며 "저의 목표는 4년 후가 아니라 2년 후 정권 재창출과 지방선거의 승리다. 그것으로 오늘의 패배를 갚겠다. 지치지 마시고 '꺼지지 않는 등불'이 되어 달라"고 했다.

사진출처=조국 전 법무부장관 SNS

이근형 전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은 '180을 마무리하며'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에서 "유시민 작가의 마음을 잘 알고 있다. 그분의 진정성과 염원이 가벼운 맥락에서 살짝 표출됐었을 것"이라며 "민주당원은 아니지만 그동안 유 이사장이 우리 진영 전체와 당에 준 도움은 크기를 가늠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 개인적으로나 내가 아는 민주당 지도부의 누구도 유 이사장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을 뿐 서운함 비슷한 것조차 없다"며 "행여 정치비평 중단 결정이 이번 논란 때문이라면 재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역시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유 이사장의 삽화와 함께 '그동안 정말 고마웠다. 덕분에 힘내서 견딜 수 있었다. 큰 짐 내려놓고 푹 쉬세요'라고 적힌 글을 공유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