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든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데 따라 더불어민주당이 대국민사과를 햇다.

23일 더불어민주당이 여성 공무원 성추행 사건으로 오거돈 시장이 사퇴한 데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즉각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이에 24일 중 윤리심판원을 열고 오거돈 시장을 제명한다는 방침이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에 연루돼 오거돈 시장이 사퇴하게 된 점, 그리고 부산시정에 공백이 발생하게 된 데 대한 사과의 뜻을 밝혔다. 또 즉각적인 징계 절차에 착수할 것이라며 “어떤 말로도 위로될 수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피해자의 고통을 덜어낼 수 있는 일이라면 당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거돈 시장의 사퇴 계획을 이날 오전 9시 30분경 부산시당으로부터 보고 받았다는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전까지)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라며 당과 상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더불어 이해찬 대표가 이같은 사실을 보고받고 상당히 놀랐다며 “당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엄중하게 취하라고 지시했다”라고 설명했다.

또 오거돈 시장이 성추행 사건을 민주당에 곧바로 보고하지 않은 경위에 대해서는 “오 시장이 어떻게 판단했는지 모르겠다”라며 “사건이 총선 일주일 전쯤 발생했다고 하는데, 지금까지 늦춰온 데 대한 부산시당의 답변은 '피해자 심리상태가 안정돼 있지 않아서, 상담센터에서 피해자를 안정시키는 것이 더 급했다'고 얘기해서 그렇게만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성추행 사실을 4.15 총선 이후로 미루자는 오거돈 시장 보좌진의 제안이 있었다는 의혹에는 “그런 일이 있다면, 조치가 함께 이뤄지는 것이 검토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같은 사태가 오기 전 이미 오거돈 시장의 성추행 관련 의혹이 언론에 보도된 바가 있다는 지적에는 “작년 가을에 한 차례 보도가 있었다고 하는데, 저희가 그것을 주목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대목”이라며 “피해자의 신고나 고발 등이 있었으면 바로 조사에 착수했을 텐데, 아마 그런 것이 없어서 담당자들이 좀 더 지켜봐 왔던 것 같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