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에서 존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에 대해 400곳 이상의 수정과 삭제를 요구했다고 전해졌다. 

AP=연합뉴스

볼턴은 재임 기간 겪은 각종 외교·안보 현안에 관한 일을 회고록 형태의 책으로 썼고, 출간을 앞두고 있다. 백악관은 볼턴의 회고록이 국가기밀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며 소송까지 제기했지만 기각된 상황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백악관은 소송 과정에서 법원에 제출한 17쪽짜리 서류에 570쪽에 달하는 볼턴의 책 내용 중 415곳가량의 수정과 삭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책에는 한국과 북한을 비롯해 중국, 러시아, 이란 등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다룬 주요 외교 현안에 대한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다.

특히 볼턴의 책에는 남북, 한미, 북미 정상간 논의내용과 고위급 인사들의 대화가 담겨 있는데, 진위를 떠나 이를 책에 담는 것 자체가 외교적 신뢰를 저버린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상황이다.

앞서 이 사실이 알려지자 국내 정치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일었다. 볼턴의 카운터파트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정부 간 상호 신뢰에 기초해 협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외교의 기본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백악관은 한미 균열과 북미관계 악화를 우려, 문장 자체의 삭제를 요구하거나 단정적인 문장을 수정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볼턴은 백악관의 요구를 전부 수용하지는 않았다. 

미 법무부는 볼턴이 기밀누설 금지와 관련한 고용 계약을 위반했고 기밀정보 삭제 등 회고록 출간에 필요한 절차를 마치지 못했다며 출판 금지 명령을 신청했다. 법원은 지난 20일 출간을 막기에 너무 늦었다며 이를 기각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