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위기에 빠진 프로야구 산업을 살리고자 한국야구위원회(KBO) 사무국이 정부에 관중 입장 확대와 야구장 내 취식 허용을 요청했다.

사진=연합뉴스(사진공동취재단)

3일 KBO에 따르면 지난 2일 정지택 KBO 총재는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만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KBO리그 위기 극복 요청서’를 전달했다. 정 총재는 기획재정부와 국무조정실에도 이 같은 내용을 건의할 예정이다.

KBO에 따르면 정 총재는 황 장관에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야구장 관중 입장 제한으로 프로야구는 생존을 염려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KBO리그 위기 극복, 경기장과 인근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 그리고 코로나19 피로감을 호소하는 많은 국민들의 활력 충전 등을 위해 관람 인원 비율을 확대하고 경기장에서 취식을 허용하는 등 방역 정책을 완화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정 총재는 지난해 KBO리그 매출이 2900억원을 기록한 2019년과 비교해 38%(1110억원) 급감한 1790억원에 머무른 점, 10개 구단이 평균 약 111억원의 손실을 낸 점, 올해에도 극심한 수익 악화를 겪는 점을 정부에 설명했다.

또한 올해 잠실구장 80개 매장 중 25개만 영업 중이며 해당 식당 중 한 곳의 지난 10개월간 매출이 단 400만원이었다는 사례 등 야구장 내부와 인근 소상공인들이 유동 인구 감소로 큰 어려움을 겪는 점도 호소했다.

정 총재는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경기장 내 관람 인원 비율을 최소 30% 이상으로 조정하고 현행 1단계 적용시 50%인 입장 비율을 70% 이상으로 높이는 등 단계별로 대폭적인 확대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 서울 고척 스카이돔의 경우 철저한 내부 환기와 방역 지침 준수로 안정성이 충분히 확보됐기에 현재 검토 중인 거리두기 개편안에서 관중 수용 기준을 상향 조정해 줄 것도 함께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