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 여론조사가 9일부터 사흘간 실시된다. 여론조사는 일반 국민과 당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반영 비율은 50대50이다.

사진=연합뉴스

9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11일 오후 3시 여론조사를 종료하고 오후 5시 30분께 합산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선룰에 따라 예비경선후보자 가운데 상위 6명만 본경선에 오를 수 있다.

예비경선후보자는 추미애·이재명·정세균·이낙연·박용진·양승조·최문순·김두관(기호순) 등 8명이다. 앞서 이광재 의원도 후보자 등록을 했으나 지난 5일 정세균 후보로 단일화를 이뤘다.

앞서 후보들은 예비경선 기간에 공동기자회견, 집중면접, 정책언팩쇼 등 3차례의 '국민면접'과 4차례의 TV토론을 치렀다. 예비경선을 통과하는 후보 6명은 8월 7일부터 전국을 돌며 약 한 달간 지역순회 경선을 벌인다.

선관위는 9월 5일 서울에서 마지막 순회경선을 치른 뒤 그간 후보자들이 얻은 표를 합산해 최종 후보자를 선출할 예정이다.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1~2위만 따로 결선 투표를 치르게 된다.

민주당은 결선 투표일을 9월 10일 안으로 잡겠다는 계획이어서 여당 20대 대선 후보자는 9월 둘째 주 안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