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카카오웹툰 국내 공식 론칭일이 8월 1일로 확정됐다.

카카오웹툰은 다음웹툰의 정통성과 제작진이 쌓아올린 작품 유통, 창작, 마케팅 역량을 계승하면서도, 카카오엔터의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와 기술적 혁신을 통해 독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이며 생동감 있는 방식으로 IP를 전달하며 글로벌 시장을 관통할 초강력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다음웹툰은 2002년 8월, 미디어 다음에 ‘만화속세상’이라는 이름으로 ‘웹툰’이라는 개념을 전세계 최초로 소개했다. 이후 웹툰에 최초로 ‘부분 유료화’를 도입하며, 출판 중심의 만화 산업이 웹툰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었다.

2014년 카카오페이지 ‘기다리면 무료’ BM을 통해 본격적으로 유료화 시장이 형성되면서 웹툰 산업이 본격적으로 부흥하기 시작한다.

또 단순히 온라인에서 소비되는 스낵컬쳐가 아닌 작품성을 지닌 하나의 문학으로 웹툰을 이끌었고, 특히 다양한 장르를 고루 아우르는 다양성과 퀄리티와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작품성으로 튼튼한 독자층을 구성했다.

국내 최초로 웹툰을 영화화한 작품은 2006년 강풀 작가의 ‘아파트’로, 대중에게 영상화 소재로써 웹툰이 갖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 이후 ‘은밀하게 위대하게’, ‘미생’, ‘이태원클라쓰’, ‘슬이호’, ‘경이로운 소문’ 등이 드라마와 영화로 제작됐다. 영상화 뿐 아니라 OST, 게임, 이모티콘, 캐릭터 상품 등으로도 2차 창작 영역을 무한하게 확장하며 웹툰의 경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다음웹툰컴퍼니’도 8월부터 ‘카카오웹툰 스튜디오’로 거듭난다. 다음웹툰을 이끌던 박정서 대표가 그대로 카카오웹툰 스튜디오를 총괄 운영한다.

한편 ‘다음웹툰 20th 카카오웹툰 1st'를 기념하기 위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7월 12일부터 22일까지 다음웹툰이 추천하는 작품을 감상한 독자들을 대상으로 다음웹툰 캐시와 추첨을 통해 다음웹툰 굿즈 패키지를 증정한다. 다음웹툰을 아끼고 사랑하던 독자들에게 뜻깊은 추억을 선사하고자 다음웹툰 로고가 새겨진 굿즈 패키지를 준비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웹툰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