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이 동물병원 전문 MSO(병원경영지원회사) 분야에 신규 투자하며 투자 포트폴리오 외연을 펫시장 전반으로 확장한다.

GS리테일은 동물병원 경영지원 브랜드 ‘벳아너스’를 운영하는 아이엠디티에 25억원을 투자한다. 아이엠디티의 MSO사업은 회원병원의 브랜드 마케팅 및 회계, 세무, 법률, 노무 등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원 동물 병원의 학술적 성장과 동물병원이 진료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 모델이다.

아이엠디티는 현재 중대형 동물병원에 집중돼 있는 경영지원사업을 향후 중소형 동물병원까지 확대해갈 예정이다. 수의계에 따르면 국내 동물병원 중 반려동물 병원은 3600여개로 전체의 77%를 차지하며 대다수가 1인 소형 동물병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GS리테일은 연간 6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펫 시장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주목해 왔다. 자회사인 어바웃펫은 최근 반려 동물을 가족 구성원처럼 대하는 펫휴머나이제이션 문화 확산을 주도하며 프리미엄 반려 동물 상품 매출을 론칭 초기 보다 255% 성장시키기도 했다. 또한 2017년부터 펫프렌즈에 총 4차례 투자하여 현재 3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투자는 온라인 펫 시장 확대에 마중물 역할을 해 왔다.

GS리테일은 이번 투자를 통해 동물병원 업계와 선제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향후 큰 성장이 예상되는 MSO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GS리테일은 아이엠디티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물병원 서비스의 통합적인 디지털 전환과 그중 핵심인 신규 EMR 시스템(전자의료차트)구축을 주목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EMR시스템은 병원마다 다른 질병, 처방 코드, 약재 처방 등으로 고객 입장에서는 진료의 연속성이 단절되고 의사 입장에서는 진단, 처방 레퍼런스 등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었다.

클라우드 방식의 빅데이터로 구현될 신규 EMR 시스템이 구축되면 진단, 진료, 검체 분석 및 처방 데이터가 방대하게 축적되고, 진단/처방의 레퍼런스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서비스할 수 있는 만큼, 수의사의 업무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동물병원의 경영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GS리테일의 다양한 펫 산업 포트폴리오사와 협력을 통한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반려 동물 병원 시장에서는 믿을 수 있는 수의사가 직접 구매 추천을 하는 경우 일반 마케터의 구매 추천보다 5배 이상 높은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동물 병원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낮은 CAC(고객 확보 비용)로 양사의 서비스를 상호 고객에게 제공 할 수 있는 등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향후 어바웃펫과 펫프렌즈가 아이엠디티와 처방식, 건강기능식 등 맞춤형 상품 개발을 협력하거나, 양사의 PB제품 등을 아이엠디티의 회원 병원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을 전망이다. 나아가 펫 보험의 개발 및 견종 별 맞춤형 상품도 무궁무진하게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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