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후쿠시마 현지에 우리 측 전문가를 파견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몀ㄴ 정부는 19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오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소속 전문가 3명을 후쿠시마 현지로 파견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일본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약 2주간 1차로 KINS 전문가 3명을 후쿠시마 IAEA 사무소에 파견한 바 있다. 이번 방문에는 전문가들의 후쿠시마 원전 시설 직접 참관 일정이 포함됐다.

박 차장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현장사무소 방문과 본부 연결 화상회의 등을 통해 IAEA와 주요 점검 활동을 공유할 것이며, 발전소 방류 시설 중 중앙감시제어실과 해수배관 헤더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1차 방문 때는 IAEA와의 정보교류 메커니즘을 세팅·조율하고 도쿄전력이 공개하는 각종 자료를 이중·삼중으로 체크했다면 이번에는 1차 방류와 2차 방류 사이 휴지기에 방문해 일본이 방류 관련 이행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보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후쿠시마 앞바다에서의 방사능 조사와 관련해 "공해상이 아닌 일본 영해에서 시료를 채취하는 행위는 국제법상으로 주권 국가 간 양해 없이는 불가능한 행위"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일본 영해 인근에 해류가 순환되는 2개 권역 8개 지점의 공해에 대해 선제적으로 방사능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